서울시, 저소득층 대상 생애주기별 맞춤형 무료 건강검진
서울시, 저소득층 대상 생애주기별 맞춤형 무료 건강검진
  • 황지원 기자
  • 승인 2011.06.05 2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의료급여수급권자 등 소외된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생애주기별로 무료 건강검진을 지원하고 있다.

생후 4개월~60개월까지 영유아 건강검진, 만15~18세까지는 비취학 청소년 건강검진, 성인병 증가 시기인 만40·66세를 대상으로 생애전환기 건강검진을 실시한다.

생후 4개월~60개월 사이 영유아를 대상으로 6차례(구강검진 3회 별도)의 건강검진을 무료로 제공한다. 이를 통하여 뇌성마비·자폐증·지적장애 같은 발달장애를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시기에 치료할 수 있어 엄마, 아빠의 걱정을 덜어주고 있다.

또한 검진결과 발달장애가 의심되는 경우 의료급여수급권자와 차상위계층(최저생계비 1~1.2배)에겐 최대 40만 원의 발달장애 확진비도 지원하고 있다.

만15~18세 비취학 청소년에 대해서는 비인가 대안학교, 청소년 쉼터, 아동보호시설 등에서 신청을 받아 건강검진을 무료로 시행하고 있다.

서울시는 작년 284명의 비취학 청소년을 발굴·검진하였고, 올해는 310명을 검진할 예정이다. 검진을 받고자하는 대상자는 가까운 보건소에 신청하면 검진을 받을 수 있다.

우리나라 3대 사망원인은 암(28.3%), 뇌혈관 질환(10.4%), 심장 질환(9.1%)으로 전체사망의 47.8%에 이른다. 

이러한 성인병을 조기에 발견·치료 하기위해 만 40세에는 만성 질환검사 위주로 검진하고, 만66세에는 노인성 질환검사 위주로 검진이 이루어진다.

서울시 보건소에서는 검진결과에 따라 상담, 운동처방·영양교육 및 대사증후군 오락프로그램 등 적절한 사후관리를 통해 시민의 건강증진에 주력하고 있다.

기타 건강검진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가까운 보건소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