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아시아도시조명워크숍' 개최
'2018 아시아도시조명워크숍' 개최
  • 김진희 기자
  • 승인 2018.06.19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일본, 싱가포르 등 17개국 24개 도시·정부관계자 및 조명전문가 100여 명 참석
‘지속가능한 도시발전을 위한 조명의 역할’ 주제로 강연, 사례발표 및 토론 진행
2018 아시아도시조명워크숍 포스터. 이미지=서울시.
2018 아시아도시조명워크숍 포스터. 이미지=서울시.

 서울시와 국제도시조명연맹(이하 LUCI)는 6월 27일(수)부터 29일(금)까지 아시아 지역의 도시조명 관련 정부 관계자와 전문가가 참석하는 ‘2018 아시아도시조명워크숍(2018 Asia Urban Lighting Workshop)’을 서울 프레지던트호텔에서 개최한다.

 지난 해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되는 이번 워크숍은 서울시와 LUCI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CityNet(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지방정부 연합체)과 WeGO(세계도시 전자정부 협의체)가 후원하는 행사로, 아시아 도시를 대상으로 하는 유일의 도시조명 관련 워크숍이다.

 LUCI는 도시조명정책 및 관련 기술 등을 교류, 발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2002년 프랑스 리옹에서 설립한 국제기구이다. 서울시는 2007년 LUCI에 가입하여 현재는 아시아 지역 최초로 제1부회장 도시로의 역할을 수행중이며, LUCI 아시아 지역 사무소(LROA, LUCI Regional Office for Asia)를 두고 있다.

 올해는 한국, 중국, 일본, 싱가포르, 태국, 필리핀, 베트남 등 총 17개국 24개 도시에서 약 100여 명이 참석하여, 각 도시의 우수한 도시조명 정책 및 사례를 공유하는 소통과 교류의 장을 펼친다.

 이번 조명 워크숍은 ‘지속가능한 도시 발전을 위한 조명의 역할(The Role of Urban Lighting for Sustainable Development)’ 이라는 주제로 사람과 안전, 문화와 경제, 환경과 미래 등 다양한 측면에서 도시 조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 사흘간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6월 27일(수)에는 사전 행사로 일산 킨텍스(Kintex)에서 개최 중인 ‘제16회 국제 LED/OLED EXPO 2018’을 참관한다. 본행사는 28일(목)과 29일(금) 양 이틀간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열린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조명 분야 최고의 전문가인 멘데 카오루가 ‘도시 조명의 미래(Future of the Urban Lighting)’라는 주제로 특별 강연한다. 이 밖에도 한국조명디자이너협회의 백지혜 부회장은 ‘인간 중심의 조명(Human centric Lighting)’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의 레이코 카사이는 ‘싱가포르 조명 마스터플랜(Singapore Lighting Masterplan)’과 이에 다른 경제적 파급효과에 대해서 발표한다.

 28일(목)과 29일(금)은 공개 워크숍으로 도시조명 분야에 관심있는 개인 및 단체는 누구나 사전신청을 통해서 참관할 수 있다. 워크숍 참관 신청은 등록 URL(http://naver.me/5BYl12ve) 또는 홍보 포스터의 QR 코드 스캔으로 가능하다.

 한편, 서울시는 올해 10월 말에 있을 차기 LUCI 회장도시 선거에 출마하여 아시아 최초의 회장도시로 당선 확정을 위해 준비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