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자전거 도로망 조성 아이디어 공모전 열린다
친환경 자전거 도로망 조성 아이디어 공모전 열린다
  • 김진희 기자
  • 승인 2018.11.07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한 자전거도로망 구축을 목적으로 신개념 자전거도로 설치구간·설치방안 공모

 서울시가 시민과 함께 미래형 신개념 자전거도로 구축 및 친환경 자전거 도로망 조성을 위한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반영하기 위하여 '시민과 함께하는 Eco-Bike Line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에코바이크라인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이미지=서울시.
에코바이크라인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이미지=서울시.

 서울시는 ‘자전거 도시, 서울’ 구현 하고자 도시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안전하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는 자전거전용도로망 구축을 목적으로 시민공모를 통해 신개념 자전거도로 설치구간과 설치방법을 공모한다.

 새로운 방식의 자전거전용도로인 ‘Eco-Bike Line’이란, 지상공간 위에 신규로 구조물을 설치하거나, 기존 고가구조물 및 교량의 측면 또는 하단부에 데크를 사용하여 입체적으로 설치하는 자전거도로이다.

 Eco-Bike Line의 구성요소로는 입체구조물을 신규로 설치하는 방식의 ‘SKY BIKE-WAY’와 기존 고가구조물 및 교량의 측면이나 하단부에 데크형으로 설치하는 방식의 자전거도로인 ‘SKY BIKE-DECK’가 있다.

 유사한 방식으로 중국, 영국, 덴마크, 네덜란드의 주요 도시에서는 고가다리 밑이나 지상역사·항구·교차로 위의 공간을 활용하여 자전거전용도로를 구축하는 방식을 도입하기도 했다.

 서울시는 친환경 자전거전용도로망 조성의 일환으로 ‘자전거 친화도시, 서울’ 에 맞는 신개념 자전거전용도로에 대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시민과 함께하는 Eco-Bike Line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개인 혹은 4인 이하 팀을 구성하여 개념도 및 자전거도로망 구축도 형태로 설치노선이나 방법을 제안하면 된다. 공모기간은 11월 12일(월)~12월 17일(월)까지로 ‘내손안의 서울’ 홈페이지나 서울연구원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응모하면 된다.

 공모된 아이디어 중 우수작에 대해서는 1월중 시상식을 진행할 예정이며, 수상자에게는 최우수상 1팀 600만 원, 우수상 3팀 각 300만 원, 장려상 10팀 각 100만 원, 입선 30팀 5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공모 수상작은 실행 가능한 아이디어를 수렴하여 Eco-Bike Line 구축을 위한 기본방안에 반영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