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돈 수치 높을 땐 24시간 정밀측정 하세요
라돈 수치 높을 땐 24시간 정밀측정 하세요
  • 박종찬 기자
  • 승인 2018.11.21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등포구, 휴대용 및 정밀 라돈측정기 총 38대 무료 대여서비스 실시
휴대용 라돈 측정기. 사진=영등포구.
휴대용 라돈 측정기. 사진=영등포구.

영등포구가 정확한 라돈 수치 측정을 위해 휴대용 및 정밀 라돈측정기 총 38대를 구비하고 무상 대여서비스를 실시한다.

영등포구는 휴대용 라돈측정기 36대를 구입하고 18개 동주민센터에 각 2대씩 배부, 지난 12일(월)부터 대여를 시작했다. 대여 기간은 총 2일로 전화로 대여 가능일 확인 후 신분증을 가지고 가까운 동주민센터에 방문하면 된다.

측정기는 사용방법은 간단하다. 창문과 방문을 닫은 후 측정하려는 장소 등에 놓고 전원을 연결하면 자체적으로 검사를 실시한다. 10분 단위로 라돈 측정값이 자동 업데이트 되며, 유효한 값은 측정 개시 후 1시간이 지나면 확인 가능하다.

측정 결과 한국원자력위원회 권고에 따른 공동주택 권고 기준치 200베크렐(㏃/㎥)을 초과하면 경고음이 울린다. 이 경우 창문 등을 열어 충분한 실내 환기를 하면 라돈 농도를 저감할 수 있다. 또, 200베크렐(㏃/㎥)을 초과한 가정에는 보다 정확한 측정을 위해 정밀 측정기를 대여해 준다. 환경부 형식 승인을 받은 기기로 24시간 연속 측정함으로써 오차 범위를 최소화하고 신뢰할만한 측정값을 얻을 수 있다.

정밀 측정기는 구에 2대가 확보돼 있으며, 대여 문의는 환경과로 전화하면 된다. 정밀 측정결과는 환경과 직원이 주민들에게 설명해 라돈 농도에 대한 이해를 도울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