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찾동' 골목단위 협치센터로 도약
서울시 '찾동' 골목단위 협치센터로 도약
  • 이아름 기자
  • 승인 2018.12.03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과 행정의 경계 없애고, 지역사회를 함께 성장시키는 ‘협치센터’로 발전

 동 단위 주민생활을 책임지는 서울시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이하 ‘찾동’)가 ‘골목단위 협치센터’로 다시 한 번 도약한다. 이제까지는 공공의 주도하에 복지를 강화하고 주민참여를 촉진하였다면, 앞으로는 ‘찾동 현장’을 지역주민과 공공이 함께 만들어가는 ‘골목단위 협치 현장’으로 만들어간다

 서울시는 찾동 2기 마스터플랜에 해당하는 '민선 7기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기본계획'을 3일(월) 발표했다. ‘튼튼한 공공 안전망’과 ‘촘촘한 주민 관계망’이라는 양 날개 아래 4대 분야로 추진된다. 각 분야별 세부 추진계획은 내년 초까지 수립할 계획이다. 4대 분야는 ①지역문제에 대한 주민 결정권 강화 ②지역 사회보장체계 강화 ③통합적 운영체계 구축 ④사업 추진기반 강화다.

 첫째, 이제 주민이 직접 공공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골목회의’를 연다. 주차, 안전, CCTV 설치 등 골목 단위 주민 생활문제 전반에 대해 동주민센터 직원들과 관련 공공기관, 지역주민이 함께 논의한다. 동주민센터 홈페이지 ‘주민발의’ 메뉴를 통해, 5명 이상의 주민이 직접 발의하거나 주민 의견수렴이 필요한 경우에는 공공에서 발의할 수도 있다. ‘서울형 주민자치회’는 올해 17개 자치구 91개 동에서 시범사업이 진행 중이며, 2022년 424개 전 동에 도입한다.

 찾동을 구심점으로 주민이 주민을 돌보는 마을생태계도 강화한다. 독거어르신 밑반찬 제공, 고립가구 방문‧안부 확인 등 다양한 돌봄활동을 펼치는 주민 공동체에 대한 지원을 확대한다. 골목길을 기반으로 한 주민모임 형성부터 골목밥상‧이웃 만들기 등 공동체 활동까지, 골목생태계 조성을 위한 공모사업을 내년부터 새롭게 시작한다.

 둘째, 고독사 위험 1인가구, 실직‧재해 등으로 인한 긴급위기 가구, 일상의 작은 일도 혼자하기 힘든 장애인‧어르신 등 다양한 어려움에 처한 지역 주민 모두를 위한 ‘공공 책임 돌봄체계’를 실현한다. 

 ‘돌봄SOS센터’는 일상생활 돌봄이 필요한 주민에게 다양한 돌봄서비스를 연계․지원하며, 필요시 돌봄전담인력인 돌봄매니저가 대상자를 72시간 내 방문하여 돌봄욕구를 판정한 후, 맞춤형 서비스 지원을 한다. 찾동 내 설치되며, 사회복지공무원과 간호직공무원이 돌봄매니저로 배치되어 시민들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연계한다. 시는 우선 내년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연차별로 확대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셋째, ‘찾동’의 모든 사업은 민-관 구분과 정책사업별 칸막이가 없는 ‘통합적 운영체계’로 추진된다. 시 내부부서와 산하기관은 물론, 자치구, 경찰청, 교육청, 사회복지관, 소방서, 금융상담센터, 공익법센터 등 공공기관 간 연계를 강화해 협업을 추진한다. 유관사업 간 중복‧누락되는 일을 막고, 복지수혜자에게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취지다.

찾동-공공기관 간 횡적 연계망 구축도. 이미지=서울시.
찾동-공공기관 간 횡적 연계망 구축도. 이미지=서울시.

 민선7기 ‘찾동’ 사업의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추진을 위한 제도‧인력 등 기반 강화에도 나선다. '서울시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사업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고 ‘돌봄SOS센터’ 전담인력을 비롯해 2022년까지 총 907명을 신규 충원한다.

 한편, 서울시는 5일(수) 오후 2시 30분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2018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공감마당’을 개최한다. 박원순 시장과 ‘찾동’을 만들어가고 있는 공무원, 지역주민 등 500여 명이 한 자리에 모여 찾동의 지난 3년6개월을 돌아보고, 우수 정책을 공유하는 자리다. 아울러, 시는 4일(화)~6일(목)(3일 간) 서울시청 지하1층 시민청에서 ‘찾동을 알려줄게’라는 이름의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