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서관, 2019 토론하기 좋은 책 10권 선정
서울도서관, 2019 토론하기 좋은 책 10권 선정
  • 김진희 기자
  • 승인 2019.01.09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정도서는 ‘서울시 독서토론 활성화 사업’에 활용
24일(목)부터 선정도서 저자 간담회도 개최

 서울도서관은 서울시 독서토론 문화 활성화를 위해 2019년 한 해 동안 함께 읽고 <토론하기 좋은 ‘올해의 책’> 10권을 선정하였다. 어린이, 청소년, 성인으로 나누어 선정하였으며, 선정된 책은 2019년 한 해 동안 서울시 도서관에서 시민들에게 소개될 계획이다.

 <어린이>를 위한 도서 중 그림책 부문에는 심각해지고 있는 환경문제를 다룬 <북극곰이 녹아요(박종진 저)>와 어린이들의 학업에 관한 이야기 <행복한 가방(김정민 저)>이, 글책 부문에는 장애를 지닌 어린이가 덜렁대는 짝꿍을 만나 새로운 모험을 겪는 이야기 <바람을 가르다(김혜온 저)>와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생각하는 기회에 대한 책 <바꿔!(박상기 저)>가 선정되었다.

 <청소년>을 위한 도서로는 문학 부문에서 힙합을 주제로 청소년과 소통하는 <싸이퍼(탁경은 저)>가, 비문학 부문에서 넘쳐나는 뉴스에 대해 다각도로 생각해 보는 책 <세상은 어떻게 뉴스가 될까?(홍성일 저)>와 반려동물이 처한 현실에 대한 이야기 <살아있는 것들의 눈빛은 아름답다(박종무 저)>가 ‘올해의 한 책’에 이름을 올렸다.

 <성인> 도서는 우리 사회의 다양한 부조리를 직시하는 <딸에 대하여(김혜진 저)>가 문학 부문에, ‘정상가족’이라는 사회적 편견으로 아이들이 고통 받고 있다는 점에 주목한 <이상한 정상가족(김희경 저)>과 대중문화 속 ‘괴물‘ 이라는 소재를 흥미롭게 풀어낸 <우리 괴물을 말해요(이유리, 정예은 저)>가 비문학 부문에서 ‘올해의 한 책’으로 선정되었다.

 2019년 <토론하기 좋은 ‘올해의 책’>은 서울시 도서관 사서와 시민 70여 명이 선정위원으로 참여하여 지난 2018년 2월부터 30회의 토론 회의를 거쳐 최종 선정되었다.

 또한, 오는 1월 24일(목)부터 30일(수)까지 총 8회에 걸쳐 시민청 태평홀에서 올해의 책으로 선정된 8권의 저자와 함께 하는 <저자간담회>를 개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