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병원, 탈북청소년 대상 정신건강 프로그램 실시
은평병원, 탈북청소년 대상 정신건강 프로그램 실시
  • 이아름 기자
  • 승인 2019.03.12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명학교 고 2학생 30명 대상, 찾아가는 프로그램 진행
탈북청소년 대상 정신건강 프로그램. 사진=서울시.
탈북청소년 대상 정신건강 프로그램. 사진=서울시.

 서울시 은평병원은 ‘탈북청소년 정신건강 증진사업’의 일환으로 서울시 관내 탈북 청소년들 대상으로 ‘정신건강 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현재 전국 초·중·고등학교에 재학중인 탈북청소년은 2017년 2천5백여 명이다.

 탈북청소년들은 청소년기 과정에서 겪는 이중과업과 심리적 급변기에 오는 정서적 불안에 더하여 북한을 이탈하는 과정에서 겪었던 외상 후 스트레스, 새로운 문화적 환경과의 괴리감, 가족해체, 부모세대와의 갈등으로 인해 심리사회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은평병원은 탈북청소년의 정서적, 심리적 불안해소를 위해 ‘정신건강 증진 프로그램’을 2012년부터 실시하고 있다.

 올해는 3월 12일(화)~7월 2일(화) ‘여명학교’(중구 소재) 고2학생 30명 대상으로 청소년기에 민감한 스트레스관리 및 ‘성(性)인지 향상’주제로 총 15회에 걸쳐 정신건강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스트레스관리는 북한과 제3국을 거쳐 오며 겪은 다양한 경험들은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민감한 상항에 대해서는 1:1 추가 상담을 지원하여 학생들의 집중도가 매우 높다.

 성인지 향상 내용은 탈북 청소년들이 북한에서 관련 교육을 한번도 받아본 적이 없는 상태에서 남한사회에서의 문화적 충격에 무방비로 노출되는 것이나 다름없어 탈북청소년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프로그램이다.

 또한, 급변하는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의 특성과 민감성을 고려하여 고2재학생 1반부터 3반까지 순차적으로 1시간씩 진행하여 집중도와 개인정보를 보호하며 진행함으로써 프로그램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