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기술 발굴, 서울혁신챌린지 막 올라
혁신기술 발굴, 서울혁신챌린지 막 올라
  • 이아름 기자
  • 승인 2019.03.19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방형 플랫폼으로 인공지능, 블록체인 관련 혁신 아이디어,기술 발굴
서울혁신챌린지 포스터. 이미지=서울시.
서울혁신챌린지 포스터. 이미지=서울시.

 혁신 아이디어, 기술 발굴의 장 ‘서울혁신챌린지’의 막이 오른다. 서울시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혁신기술을 통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기술개발과 사업화를 지원하는 300일간의 대장정 ‘제3회 서울혁신챌린지’가 시작된다고 밝혔다.

 주요 키워드는 ‘협력, 혁신, 개방’으로 서울시민(외국인 포함), 기업, 대학 누구나 4월 15일(월)까지 참여가능하다. 예선을 통과한 32개 팀에 대해서는 전문가들의 기술성․사업성 평가를 통해 우수기술 16개 과제를 선정해 팀당 최장 1년간 최대 2억 원의 R&D 비용을 지원한다.

 ‘제 3회 서울혁신챌린지’는 온‧오프라인 ‘오픈 플랫폼’을 통해 전문 멘토단 및 다른 참가자와 혁신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팀을 꾸려, 시제품을 개발해 결선 평가를 받는 전 과정은 총 10개월간 진행되며, 최종결선은 2019년 12월에 진행된다.

 올해는 아이디어 숙성과 내실 있는 기술 개발을 위해 시제품 개발 기간(4→5개월)이 늘어났다. 예선을 통과한 32개 팀에 주어지는 시제품 제작비(2000만 원)를 받으려면 서울소재 기업이거나 혹은 서울소재 기업을 주관기관으로 하는 컨소시엄 형태를 갖춰야 한다.

 6월에 진행되는 예선에서는 팀별 서류평가 및 발표평가를 통해 32개의 우수과제를 선정하고, 과제별 각 2천만 원 내외의 R&D 개발비용을 지원한다. 결선까지 약 5개월간 전문가 멘토링을 받으며 시제품을 제작하게 된다.

 10개월의 챌린지 기간 동안 기술과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이는 작업이 병행된다. 전문가 멘토단 및 다른 참가팀들과 교류, 협력을 위한 온라인 페이스북 그룹 활동, 글로벌 선도 기업들의 기술개발 플랫폼 소개, 지식재산권 취득 연계 지원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서울혁신챌린지’ 결선은 2019년 12월에 진행된다. ‘서울혁신챌린지’ 결선 선정 16개 과제에 대해서는 R&D지원금 외에도 글로벌 선도기업과 함께 기술 고도화를 지원하고, 서울산업진흥원(SBA)의 후속지원을 통해서 마케팅과 투자지원 그리고 '혁신기술 공공 테스트 베드 지원 사업'을 통한 실증뿐만 아니라 판로 개척과 같은 지속적인 성장관리를 할 예정이다.

 시민이 참여하는 오픈이노베이션 축제로 진행될 ‘서울혁신챌린지’ 참가를 희망하는 서울시민 및 민간개발자, 예비창업자, 대학, 중소기업(외국인 포함)은 SBA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오는 4월 15일까지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