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 철도사고 조사에 국과수 노하우 활용
서울교통공사, 철도사고 조사에 국과수 노하우 활용
  • 이아름 기자
  • 승인 2019.05.15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교통공사-국립과학수사연구원, 업무협약 체결해 양 기관 업무 지식 공유
서울교통공사,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업무 협약. 사진=서울시.
서울교통공사,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업무 협약. 사진=서울시.

 과학적 전문 조사 기법이 지하철에도 도입된다. 서울교통공사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사고 조사 관련 상호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사고 조사 기법을 배우기 위해 14일(화) 강원도 원주에서 국내 도시철도 운영 기관이 함께 참여하는 방문 연수를 시행한다.

 양 기관은 작년부터 공감대를 갖고 교류를 시작했으며, 지난 달 5일 협약을 맺었다. 공사는 다양한 철도사고를 조사하면서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최신 조사 방법을 도입할 필요성을 느껴 협약을 체결했다고 그 배경을 설명했다.

 공사는 또한 국내 6개 도시철도 운영 기관이 모인 ‘도시철도 안전 사고조사 협의회’를 구성해 안전사고 조사 업무협약을 지난 달 8일(월) 체결했다.

 각 운영 기관은 협약에 따라 사고 조사 기법과 우수 사례 정보 공유, 사고 발생 시 우수 전문조사관 파견과 안전 점검 협력, 국토교통부 등 중앙 정부기관 점검 시 지적 사항, 개선 대책 공유와 방향 논의 등 안전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서로 협력하기로 했다.

 협의회에 참여한 운영기관은 서울교통공사, 부산교통공사, 대구도시철도공사, 인천교통공사, 광주광역시도시철도공사, 대전도시철도공사다.

 위 협약에 따라 공사를 포함한 6개 운영 기관은 14일(화) 열리는 방문 연수에 참여했다. 국립과학수사원은 심리 분석을 활용한 사고 조사 인터뷰 대응법 교육, 신속·정확한 과학적 증거물 분석, 디지털 증거물 인증 서비스 등의 전문 지식을 연수에 참여한 기관에게 전수했다.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국립과학수사원에서 배운 전문 지식을 활용해 안전사고의 원인을 명확히 밝혀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서울뿐만 아니라 국내 모든 도시철도를 고객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협의회에 참여한 운영 기관과 함께 협력 관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