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보행특별시 4개년 계획 발표
제2차 보행특별시 4개년 계획 발표
  • 이아름 기자
  • 승인 2019.05.30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차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 기본계획' 보행 분담률 16.7%→20%, 사망자수 절반으로 목표

 서울시가 올해를 ‘보행특별시 서울’의 원년으로 선언하고 제2차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 기본계획(2019~2023)을 발표했다. 향후 5년 간 서울시 보행정책의 방향이 될 중장기 계획이다.

 서울 전역의 각종 보행‧도로공간에서 '보행자'가 최우선 순위가 될 수 있도록 공간조성 계획과 원칙을 담았다. 5년 간 총 약 6,420억 원을 투입한다.

 우선, 버스, 지하철은 물론 따릉이, 나눔카 같은 각종 친환경 교통수단과 걷기를 연계해 최적의 맞춤형 이동경로를 제공하는 '보행-대중교통 통합연계시스템'을 새로운 앱을 개발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보행환경 개선은 보도블록에는 축적되는 태양열을 감소시키는 특수포장을 시공해 여름철 보행자의 체감온도를 낮추고, 버스정류장 같은 보행자 대기시설에는 미세입자 형태로 인공 안개비를 분사해 주위 온도를 2~3℃ 낮추는 '쿨링포그(Cooling Fog)' 시설을 설치한다.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같이 인지도가 높은 서울시내 주요 건물과 시설물도 보행 네트워크가 된다. 건물 1층을 보행통로로 개방하거나 내부 동선을 활용해 건물로 인해 단절된 보행로를 복원하고 우회 없는 최단거리 보행로를 확보한다는 목표다.

 걷기와 대중교통 이용을 동시에 활성화하기 위해 걸어서 쌓은 마일리지를 티머니(T-money)로 전환하는 'BMW(Bus‧Metro‧Walk) 마일리지 프로젝트'를 새롭게 시작한다. 현재 사대문 안 에만 지정된 ‘녹색교통진흥지역’을 타 지역까지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보행특별시 서울 3대 보행기본원칙. 이미지=서울시.
보행특별시 서울 3대 보행기본원칙. 이미지=서울시.

 서울시는 2013년 추진한 1차 기본계획을 통해 ‘차량’ 중심에서 ‘사람’ 중심으로 정책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보행친화도시의 기초환경을 조성했다면, 이번 2차 계획에서는 보행자가 최우선이 되는 ‘걷는 도시, 서울’을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한 3대 보행기본원칙도 정립했다.

 서울시는 이와 같은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한 3개 분야, 총 53개 세부사업을 추진해 2023년까지 현재 16.7% 수준인 보행수단 분담율을 20%까지 끌어올리고, 인구 10만 명 당 보행 사망자수는 절반으로(1.67명→0.84명) 줄인다는 목표다.

 3개 분야는 보행공간의 지속적 확충으로 걷고 싶은 거리 구축(23개 세부사업), 첨단기술 보행시설 확대로 보행자가 안전한 도시 구축(18개 세부사업), 민간주도‧공공협력을 통한 보행사업 선순환 체계 구축(12개 세부사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