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지하시설물 안전 통합적으로 관리한다
서울시, 지하시설물 안전 통합적으로 관리한다
  • 이아름 기자
  • 승인 2019.07.25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하시설물 안전관리 협의체 운영, 공동조사 시가 전담-각 기관은 비용 분담
서울의 지하시설물. 이미지=서울시.
서울의 지하시설물. 이미지=서울시.

 서울시가 현재 관리주체가 제각각인 서울 전역 지하시설물을 통합적으로 관리한다. 이를 위해 박원순 시장은 25일(목) 오전 10시 서울시청에서 주요 지하시설물 관리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협약서는 박원순 시장과 KT, 한국전력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등 대표 5개기관이 참여한다.

 서울시는 이날 지하시설물의 통합적‧선제적 안전관리를 골자로 하는 '서울시 지하시설물 통합안전관리대책'을 처음으로 발표, 2023년까지 총 2조7,087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먼저, 서울시 행정2부시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KT, 한국전력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수자원공사 등 관계기관 서울지역본부장 및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등이 참여하는 '지하시설물 안전관리 협의체'를 올해 하반기 발족한다.

 지하시설물 안전관리 합동점검반을 편성하여 상‧하수도, 전기, 통신, 가스, 열수송관에 대해 안전점검 및 유지관리규정 준수 이행여부를 꼼꼼하게 확인한다. 또한 지반침하 예방을 위해 서울시 관리도로를 5개 권역으로 나눠 2022년까지 5년간 1,222㎞(178개 노선)에 대한 공동(空同)조사를 시행한다.

 지하시설물 사고로 인한 복합재난에 대비하기 위해 관련 기관이 함께 참여하는 ‘합동훈련’을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또, 유사시 활용되는 ‘초기대응매뉴얼’은 SNS를 통한 실시간 재난상황 공유, 현장 연락관 파견 같은 구체적인 내용을 담아 보완‧개선한다.

 기존 도심에 전력구, 통신구, 상수도관을 공동 수용할 수 있는 ‘소형 공동구’ 도입 등 이러한 내용을 담은 '서울시 공동구 기본계획'을 2020년까지 수립한다. 또 기존 개별적으로 운영되던 지하공간 정보시스템과 안전관리 정보시스템을 연계한 ‘지하시설물 안전관리 통합정보 분석시스템’을 2020년까지 구축한다.

 1970~1980년대 집중적으로 건설돼 노후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지하시설에 2023년까지 예산 2조4,699억 원을 조기 투입, 정비를 추진한다. 시설물 관리를 미래를 대비한 중장기적‧선제적 대응방식으로 전환, 생애주기적 관점으로 관리한다. 이를 위해 올 연말까지 기반시설별로 유지관리 이력 및 성능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2020년까지 종합관리계획을 수립한다.

 안전한 지하개발과 체계적인 지하시설물 관리를 위한 ‘지하개발 안전가이드라인’ 마련에도 나선다. 우선 지하 굴착공사장에서 유출되는 지하수를 최소화하기 위한 제도적‧기술적 종합대책을 2020년까지 수립하고, 지하개발시 지열파이프 등 파손을 예방하기 위해 관련정보도 체계적으로 관리해나간다. 또, 2022년까지 지하시설물 굴착공사 안전관리 기본계획을 수립한다.

 지하시설물의 점검, 보수보강 등 세부 이력을 DB화하고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시설물의 상태변화, 유지관리비용 등을 예측‧분석해 최적의 보수보강 시점을 산출하는 예측 시스템을 연내 개발한다. 또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 스마트기술을 활용해 시설물을 안전점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