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이랜드와 손잡고 노숙인 지원주택 제공
서울시, 이랜드와 손잡고 노숙인 지원주택 제공
  • 이아름 기자
  • 승인 2019.08.07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지원주택 공급, 이랜드재단-임차보증금 1호당 300만 원, 총 3억 원 지원
노숙인 지원주택 운영사업 후원협약식. 강병호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좌), 정재철 이랜드재단 대표(우).
노숙인 지원주택 운영사업 후원협약식. 강병호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좌), 정재철 이랜드재단 대표(우).

 서울시가 이랜드재단과 손잡고 올 한 해 노숙인 총 100세대에 ‘지원주택’ 입주를 지원, 노숙인의 지역사회 복귀를 돕는다.

 ‘지원주택’은 육체적 제약 등으로 독립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노숙인, 장애인, 어르신 등 세대에 주거공간과 함께 일상생활 지원, 의료, 재활 같은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는 새로운 유형의 공공 임대주택이다.

 서울시가 서울주택도시공사를 통해 올해 공급 계획인 총 216호의 지원주택 가운데 100호를 노숙인에게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랜드재단은 입주 노숙인에게 호당 300만 원의 보증금을 무이자로 지원하고, 향후 3년간 지속될 예정이다.

 노숙인에게 공급되는 지원주택은 대부분 세대 당 전용면적 30㎡ 내외, 원룸형 연립주택으로 입주 시 계약조건은 보증금 300만 원에 월세 23만 원 가량이다. 입주대상은 정신질환‧알코올 의존증 문제 등으로 인한 만성노숙인을 대상으로 하며, 해당 질환 만성화 가능성이 높은 노숙인도 노숙인종합지원센터의 추천을 받아 심사 후 입주가 가능하다.

 서울시와 이랜드재단은 2016년 11월부터 올해 6월까지 시범사업을 통해 노숙인 지원주택 38호를 함께 지원한 데 이어, 올해 그 대상을 대폭 확대하게 됐다. 양 기관은 호당 300만 원씩 총 1억1,400만 원의 보증금을 무이자로 지원해 거리에서 지내던 노숙인들도 지역사회에 정착할 수 있었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와 이랜드재단은 7일(수) 오후 2시 서울시청 본관 8층 간담회장에서 '노숙인 지원주택 활성화를 위한 후원협약식'을 개최한다.

 협약식에는 강태웅 서울시 행정1부시장 및 이랜드재단 정재철 대표이사, 2019년 상반기 노숙인 지원주택 서비스제공기관으로 선정된 열린여성센터의 서정화 소장, 비전트레이닝센터 한명섭 소장 등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한다.

 2019년 노숙인 지원주택 입주자 모집은 서울주택도시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될 예정으로, 올해 지원주택에 입주한 노숙인 대상 보증금에 대해 이랜드재단의 융자금이 지원된다.

 시에서는 노숙인 지원주택 입주자의 생활지원 및 맞춤형 서비스지원을 위해 서비스제공기관을 선정하여 알코올의존증 노숙인 5명 당 1명, 정신질환 노숙인 7명 당 1명의 사례관리자를 배치하도록 지원하고 입주자가 지원주택에 정착하여 생활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