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시장, "재개발‧재건축 지역 길고양이 보호 나서겠다"
박원순 시장, "재개발‧재건축 지역 길고양이 보호 나서겠다"
  • 이아름 기자
  • 승인 2019.09.09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도시정비구역 내 길고양이 보호 매뉴얼 및 길고양이 민원 처리 지침 마련
"재개발, 재건축시 길고양이 보호조치를 만들면 어떨까요?" 토론에 대한 서울시 답변. 이미지=서울시.
"재개발, 재건축시 길고양이 보호조치를 만들면 어떨까요?" 토론에 대한 서울시 답변. 이미지=서울시.

 “재개발, 재건축시 길고양이 보호 조치를 만들면 어떨까요?” 라는 '민주주의 서울'(democracy.seoul.go.kr)에 접수된 시민의 제안에 대해 박원순 서울시장이 직접 답변했다.

 이번 시민토론은 2018년 12월에 접수된 “서초구 재건축 단지의 길고양이들을 도와주세요”라는 제안에서 시작되었다. 해당 제안은 민주주의 서울이 개편된 2017년 10월 이래 가장 많은 시민의 공감을 받은 제안으로 5,659명의 공감을 얻었다.

 영상답변을 통해 박원순 시장은 “서울시민의 곁에 살고 있는 약 14만 마리의 길고양이와의 공존이 필요하다”며 "서울시에서는 먼저, '도시정비구역 내 길고양이 보호 매뉴얼' 및 '길고양이 민원 처리 지침'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노후·불량 건축물 밀집지역의 동물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동물보호 활동가, 시민단체, 지역주민 등을 대상으로 길고양이의 보호 방법에 대한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그동안 동물보호단체에서 도시정비사업의 단계나 시기를 알 수 없어 자발적인 조치가 어렵다는 호소가 있어, 앞으로는 관리처분계획 인가 시에 사업시행자로 하여금 서울시에 기존건축물 철거시기를 통보하도록 해 철거 이전에 길고양이, 유기동물 등을 사전적으로 보호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의회(보건복지위원회)는 연말까지 '서울특별시 동물보호조례' 개정을 추진하여 도시정비구역 내 동물보호와 반려동물 유기예방을 위한 제도적인 근거를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서울시는 재개발·재건축 지역을 중심으로 시민단체와 협력하여 동물보호 집중 관리지역을 선정하여 내년부터 동물보호 지원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마지막으로 박원순 시장은 유기동물의 치료와 입양, 그리고 교육을 위해 설립된 서울동물복지지원센터를 권역별로 추가 조성하고 그 역할을 확대해 길고양이나 유기동물의 인식개선에 앞장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