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평화시장 화재피해 이웃돕기 성금 모금
제일평화시장 화재피해 이웃돕기 성금 모금
  • 김진희 기자
  • 승인 2019.10.01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복구비로 중구 예비비 20억 편성, 서울시 20억, 행안부 10억 확보

중구는 지난달 22일(일) 발생한 제일평화시장 화재로 실의에 빠져있는 피해상인들을 돕기 위해 재해구호성금 모금함을 개설했다. '제일평화시장 화재 피해 이웃돕기' 성금 모금은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 주관으로 이달 31일(목)까지 진행된다. 후원방법은 협회 홈페이지에서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구는 화재발생 당일부터 현장지원상황실을 설치해 화재피해지역 주변 안전관리와 지원상담을 진행하는 한편, 상인들의 급선무였던 점포 출입을 위해 철야로 전기·가스 시설을 응급복구하고 청소를 실시했다. 덕분에 지난 26일(목)부터 29일(일)까지 3층을 제외한 모든 층의 출입과 유류품 확인이 이뤄졌으며 이를 위해 구 직원 500여명도 주말을 반납하며 힘을 보탰다.

아울러 구는 30일(월) 오후 2시 DDP패션몰 5층 패션아트홀에서 피해 상인들을 대상으로 화재대책 설명회를 열어 화재 피해 지원상황과 시장 복구계획 등을 발표했다.

우선 상인들에게는 시설복구비와 긴급복구비를 지원하고 저리 융자도 시행한다.

구는 신속한 시설복구를 위해 재해재난 목적의 예비비 20억을 긴급 편성할 방침이며, 서울시에서 특별교부금 20억, 행정안전부에서 특별교부세로 10억을 지원받아 총 50억을 확보했다.

또한 피해 상인들을 위한 융자지원액 440억이 배정됐다. 구는 중소기업 육성자금 40억원을 피해 상인들에게 연 1.5%의 저금리로 우선 융자하기로 했으며,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긴급경영안정자금 300억원을, 서울시에서도 중소기업육성자금을 활용해 100억원을 연 1.5%의 저금리로 긴급 지원한다. 융자대상은 중구에 사업자등록이 되어 있고, 중구청에서 재해확인증을 발급받은 제일평화입정 상인에 한한다. 이와 별개로 재해확인증을 발급 받은 제일평화시장 입점 상인을 대상으로 점포당 200만원의 긴급복구비가 지원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