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공공데이터 홈페이지 쉽고 빠르게 개편
서울시 공공데이터 홈페이지 쉽고 빠르게 개편
  • 이아름 기자
  • 승인 2020.01.15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 관심도에 맞춘 36종 데이터 선별, 보다 촘촘한 검색필터 제공 등
서울시 열린데이터광장 홈페이지.
서울시 열린데이터광장 홈페이지.

 서울시는 열린 시정 구현과 폭넓은 시민참여를 위한 기반으로서 열린데이터광장을 통해 서울시 공공데이터를 제공 중이다. 열린데이터광장은 2012년 오픈 이후 약 5,400여 개의 공공데이터를 일반 시민에게 제공하고 있다.

 열린데이터 광장 홈페이지는 ①복잡하고, ②어렵고, ③느리다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번에 서울시에서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여 ①단순하고, ②쉽고, ③빠르게 홈페이지를 개편했다.

 먼저 2017년 통계와 공공데이터를 통합 하면서 복잡해진 화면 구성을 시민들이 쉽게 구분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메뉴와 데이터셋을 별도로 구분하였다.

 언제 어디서나 공공데이터를 쉽게 검색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PC와 모바일 화면에 최적화해서 꼭 필요한 정보만 나열하였다.

 시민이 원하는 공공데이터를 찾기 위해서는 다양한 검색 조건으로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하다. 이번 개편으로 다양한 검색 조건을 즉시 반영할 수 있는 기술을 적용하여 원하는 공공데이터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서울시 열린데이터광장은 시민 입장에서 봤을 때 너무 많은 공공데이터를 선별해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그래서 이번에 활용가치 측면에서 서울생활인구 등 주요 관심데이터 36종을 선별하여 시민들이 보다 쉽게 찾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기존에 시민들이 찾고자 하는 공공데이터를 검색할 때, 홈페이지 응답속도가 느렸던 부분을 빠르게 개선하였다. 전체 홈페이지 응답속도를 평균 약 3초 이내로 개선하여 시민들이 신속하게 공공데이터를 찾고 사용할 수 있게 하였다.

 한편, 서울시는 이번 홈페이지 개편을 통해서 시민들의 참여와 관심을 끌기 위해서 홈페이지 축하‧응원 댓글 달기 이벤트를 진행한다. 시민 누구나 열린데이터광장을 방문하여 댓글 이벤트에 참여를 하면 추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을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