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실시간 소방시설관리시스템’ 구축
서울시 ‘실시간 소방시설관리시스템’ 구축
  • 이아름 기자
  • 승인 2020.01.20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방서, 소방안전관리자 PC·스마트폰으로 소방시설 작동상태 실시간으로 확인

 서울시가 국내 최초로 IoT기술을 활용한 '실시간 소방시설관리 시스템'을 지난해 12월 구축 완료하고, 2월까지 시험운영을 거쳐 오는 3월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실시간 소방시설관리시스템’은 소방시설 100% 정상작동을 목표로 건축물에 설치된 소방시설의 작동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시스템이다.

 현재까지 총717곳의 특정소방대상물(건축물)에 설치했으며, 관할 소방서와 연결하여 스마트폰과 PC로 초단위로 정상작동 여부를 확인 할 수 있어, 소방시설관리에 획기적인 변화가 예상된다.

 실시간 소방시설 작동상태는 빅데이터로 관리되고, 분석을 통해 비화재보, 고장, 오작동 등의 원인 및 해결방안을 도출하여 관할 소방서에서 해당 건축물별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 2017년 12월부터 3개월간 종로구와 중구에 소재한 건물 8개소에 대한 시스템 구축 전후를 비교한 결과 화재 오작동은 713건→ 478건(33%↓)으로 감소했고, 고장은 645건→ 132건(80%↓) 감소했다.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올해 시스템의 효과성 검증을 바탕으로 '화재예방, 소방시설 유지·관리에 관한 법률' 개정을 건의하고, 관련 조례도 제정한다는 방침이다. 또 향후 시스템을 발전시켜 통해 ‘소방시설 이력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소방시설의 경과 연수별 주요 관리사항 및 소방시설별 내용 연수에 대한 기준도 마련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