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가맹·대리점분쟁 서울중앙지법 연계 조정기관으로 지정
서울시, 가맹·대리점분쟁 서울중앙지법 연계 조정기관으로 지정
  • 이아름 기자
  • 승인 2020.03.05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막대한 소송비용 및 시간 절약 가능

 서울시가 지자체 중에선 최초로 서울중앙지법의 ‘가맹·대리점분야 연계형 외부조정기관’으로 지정됐다. 가맹·대리점 분야 분쟁조정 관련 전문성을 인정받아 선정되었다.

 ‘법원 연계형 조정’이란 법원에 접수된 소송사건을 첫 변론(준비)기일 전에 조정절차에 회부해 외부조정기관으로 하여금 조정을 진행해 당사자간 합의를 유도하고, 합의가 성립되지 않을 경우 다시 법원이 돌려받아 재판절차를 진행하는 제도이다.

 법원을 통해 연계된 가맹·대리점 분쟁사건은 ‘서울시 가맹·대리점 분쟁조정협의회’가 받아 조정을 시도한다. 현재 각 협의회는 공익대표(3명), 가맹본부(공급업자)대표(3명), 가맹점사업자(대리점)대표(3명) 총9명으로 구성·운영하고 있으며, 접수된 분쟁은 60일(동의시 30일 연장) 이내 처리를 원칙으로 한다.

 서울시는 2019년 1월부터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및 '대리점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서울시 가맹·대리점 분쟁조정협의회’를 설치·운영 중이다. 실제로 지난 한해 103건의 분쟁을 접수해 90건에 대한 조정을 완료했고 평균처리기간도 31일로 신속히 처리했다.

 시는 조정을 통해 분쟁이 해결되면, 소송에 소요되는 막대한 비용과 시간을 절약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서울시는 이번 법원 연계 외부조정기관 선정을 시작으로 안정적인 정착과 모범사례 확립을 통해 타지자체로 확산되도록 한다는 계획이며 이를 위해 법원과도 유기적인 업무협력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