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IoT 기기 통해 독거어르신 안전 확인
서울시, IoT 기기 통해 독거어르신 안전 확인
  • 이아름 기자
  • 승인 2020.03.05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총 5,000가구 운영, 올해 2,500가구 추가 설치

 서울시는 건강 및 사회적관계망 등 취약어르신 가정에 움직임 및 온도·습도·조도 등을 감지하는 환경데이터 수집 센서 기기를 설치, 감지된 데이터를 각 수행기관의 상황판과 담당 생활지원사 휴대전화 앱을 이용하여 실시간 모니터링한다.

 일정 시간 동안 활동 움직임이 감지되지 않거나 온도‧습도‧조도 등에 이상 징후가 의심될 경우 담당 생활지원사가 즉시 어르신 가정에 연락 및 방문하고, 119에 신고하는 등 긴급조치를 한다

 서울시는 IoT 기기의 움직임 감지를 이용, 어르신의 생명을 구하거나 더 큰 위기상황을 예방하는 효과를 확인하였다. 더불어 청각 장애로 인해 전화 안부확인이 어렵거나, 자발적 은둔 및 우울증 등으로 방문 확인을 꺼려 건강·안전관리가 어려웠던 고위험 홀몸어르신도 실시간 움직임 모니터링을 통해 안전확인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IoT 기기에서 감지된 온도·습도 데이터를 활용, 지역사회 자원을 연계하여 현관방충망을 설치하는 등 홀몸어르신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기도 하였다. 또한, IoT 기기를 통해 돌봄서비스를 지원했던 가구에서는 사업 수행 이래로 단 한 건의 고독사도 발생되지 않았다.

 서울시에서는 독거어르신 안전·건강관리 솔루션(IoT) 사업을 통하여 취약 어르신들의 고독사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대상자 별 상황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매년 기기보급을 확대, 2022년까지 12,500대를 설치·지원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