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당창작아케이드에 도예 작가 위한 전기 가마 구입
신당창작아케이드에 도예 작가 위한 전기 가마 구입
  • 최향주 기자
  • 승인 2020.03.20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까사미아, 신당창작아케이드 내 10년 넘은 가마 교체해 도예작가 창작 환경 개선

 서울문화재단은 주거공간 브랜드인 까사미아와 함께 공예·디자인 창작 레지던시인 신당창작아케이드의 청년 예술가가 더 나은 창작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전문설비인 전기 가마를 설치했다.

 지난해 재단과 처음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은 까사미아는 신세계그룹의 리빙&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열악한 창작 여건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청년 예술가들이 작업 활동을 꾸준히 이어갈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지원 방안을 모색해왔다.

 신당창작아케이드는 2009년 서울중앙시장 신당지하쇼핑센터 안에 조성된 공예·디자인 전문 창작공간이다. 개관 당시 입주 작가의 창작 활동을 위한 가마를 구비했으며, 2010년에 추가로 가마 1대를 더 구입해 총 3대의 가마를 보유하고 있다.

 신당창작아케이드는 매년 공모를 통해 연간 입주 작가를 선정했으며 2020년은 35팀(37명)이 함께하고 있다.

 가마는 한 번 사용할 때마다 작품을 굽는 시간과 가마를 식히는 시간을 포함해 최소 10시간 이상이 소요된다. 이에 입주 작가들은 서로 가마를 이용하는 기간이 겹치지 않도록 일정표를 만들어 1인당 월평균 2~3회로 함께 사용해왔다. 그러나 매년 10명이 넘는 도예작가가 계속 사용하다보니 가마의 실제 연식보다 더 노후해졌다.

까사미아에서 신당창작아케이드에 구입한 새 전기가마를 사용하고 있는 한정은 도예 작가. 사진=서울시.
까사미아에서 신당창작아케이드에 구입한 새 전기가마를 사용하고 있는 한정은 도예 작가. 사진=서울시.

 까사미아는 신당창작아케이드 입주 작가의 창작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기존의 노후한 가마를 대체할 고가의 전기 가마 2대를 후원했다. 실제로 2020년 입주작가 35팀(37명) 중 도예작가는 총 14명으로, 이번에 전기 가마 2대가 교체됨에 따라 입주 작가의 창작 활동 역시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가마를 실제로 사용하는 신당창작아케이드 입주 작가의 만족도는 높다. 한정은 도예작가는 “이번에 가마가 교체돼 많은 작업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들뜬다”고 말했다. 덧붙여 “이번에 들어온 전기 가마는 800℃나 1200℃ 등 작품을 굽는 소성 온도를 정확히 설정할 수 있어 더욱 만족스럽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