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도시청년 지역살이 채용' 온라인 면접으로 진행
서울시, '도시청년 지역살이 채용' 온라인 면접으로 진행
  • 김진희 기자
  • 승인 2020.03.23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무교육, 기업설명회는 온라인 출석방식으로 유투브 생중계 실시

 서울시가 전국 지역 기업들이 서울청년을 채용하는 지역상생 ‘청정지역 프로젝트(2020년 도시청년 지역상생 고용사업)’ 면접 방식을 온라인으로 전환해 진행한다. 3월 23일(월)~25일(수) 3일간, 200여 명의 청년과 150개 기업이 1:1 방식으로 화상면접이 진행된다.

 서울청년의 지역살이 채용 면접일정은 3월 23일(월)~25일(수)이며, 코로나 지역 확산과 장기화가 우려되면서 250여 명의 청년이 2~3개의 기업과 면접을 진행한다. 약 500여 건의 화상면접이 진행될 예정이다.

 지원자와 참여기업은 개별 링크에서 1:1로 만나 면접을 진행한다. 지원자들이 자신의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를 실시간으로 첨부하고, 기업 면접관이 열람하면서 관련 질문을 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화상면접에 앞서, 청정지역 프로젝트는 코로나19 지역 확산 우려가 커지면서 기존에 오프라인 4개 권역별 계획되었던 기업 설명회를 ‘유투브를 활용한 실시간 설명회’ 방식으로 변경해 3월 11일(수) 진행했다. 

온라인기업설명회 캡처. 사진=서울시.
온라인기업설명회 캡처. 사진=서울시.

 ‘온라인 설명회’는 기업에 대한 정보를 구체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전국 150여개 기업이 관계자와 서울청년 모두가 온라인으로 참석해 진행했다. 각 기업에서 경력 쌓기를 원하는 서울청년들은 온라인 카페에서 지역기업에서의 근무내용과 회사 분위기, 숙소 등 구체적인 구직관련 정보를 질문하고, 150개 기업 관계자들이 온라인으로 답변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었다.

 서울시는 코로나19 장기화 상황 속에서 청정지역 프로젝트 사업 추진을 위해 지속적인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 예정되어 있는 오리엔테이션과 워크숍, 발대식 등을 모두 밀집된 공간에서 진행하는 ‘대면’ 방식 대신 비대면 방식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청정지역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서울청년이 지역 사회 일원으로 참여해 교육, 봉사 등에 참여하는 ‘사회공헌활동’은 6월 이후로 일정을 변경해 운영한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모든 서울청년은 지역에서 주 1회, 8시간 동안 지역소재 지역아동센터, 다문화가정지원센터 등을 방문, 지역 내 아동, 청소년, 어르신 등 소외 계층을 위한 프로그램에 참여해야 한다.

 한편, 전국 지역 현장에서 ‘창업’ 아이템을 발굴하고, 연계해 운영하는 창업지원사업인 ‘넥스트로컬’은 청년 참여자 42개팀 86명이 참여한 가운데, 코로나19 대응 ‘온라인 화상 중간성과공유회’를 진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