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민주화운동 40주년 특별전 개최
5‧18민주화운동 40주년 특별전 개최
  • 최향주 기자
  • 승인 2020.05.14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18 대표 기록물 '넘어 넘어' 모든 판본 전시
'넘어 넘어' 10개 판본. 사진=서울시.
'넘어 넘어' 10개 판본. 사진=서울시.

 서울시 산하 서울기록원이 5‧18민주화운동에 관한 대표 기록물인 '죽음을 넘어 시대의 어둠을 넘어'(이하 '넘어 넘어')의 초판본 등 10개의 모든 판본을 한 자리에서 만나는 특별전시를 개최한다.

 '넘어 넘어'는 당시 광주시민들의 기억을 모아 기록으로 남긴 책으로, 이번 특별전시는 책과 관련된 자료를 중심으로 70여 점의 기록물을 통해 40년 전 역사적 그날을 기억하고 기념하기 위해 마련됐다.

 삼엄한 감시 탓에 저자의 이름을 밝히지 못하고 출간했던 초판본(1985)부터 32년 만에 실제 저자들의 이름을 드러내고 자료를 보강해 출판한 전면 개정판(2017)까지 총 10개의 모든 판본을 최초로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

 또, 저자 이재의의 당시 ‘취재노트’ 원본을 통해 최초 집필계획과 감시와 탄압을 뚫고 「넘어 넘어」가 탄생하기까지 과정을 생생하게 볼 수 있다. 당시엔 검열돼서 볼 수 없었던 미국 시사주간지 <뉴스위크> 국제판 기사('80.6.2.자) 원본을 통해 푸른 눈의 목격자들의 그날의 기록도 확인할 수 있다.

 서울기록원은 5‧18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 특별전시 <넘어 넘어 : 진실을 말하는 용기>를 5월 18일(월) 개막한다고 밝혔다. 전시는 2021년 3월 28일(일)까지 계속된다.

 전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생활 속 거리두기 차원에서 유튜브, 네이버TV, 5‧18TV 등 플랫폼을 통한 ‘온라인’ 전시와 제한적인 ‘오프라인’ 전시로 동시에 진행된다. 온라인 전시는 각 채널을 통해 누구나 원하는 시간에 관람 가능하며, 도슨트의 전시해설 서비스를 제공된다. 

 오프라인 전시는 정부의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사전 예약 후 관람 가능하다. 예약은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yeyak.seoul.go.kr) 으로 할 수 있으며 안전한 관람을 위해 관람객은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방역조치에 협조해야 입장이 가능하다.

 전시의 핵심 콘텐츠는 '넘어 넘어' 10종 판본, 뉴스위크 국제판 원본, '넘어 넘어' 저자 이재의의 취재노트 원본, '넘어 넘어' 낭독영상, 5‧18을 기억하는 미래 세대의 활동 등 5가지다.

 조영삼 서울기록원장은 “과거의 영광과 함께 상처와 부끄러움까지 기억하고 기록하는 것은 미래로 향하는 디딤돌이며, 한국 현대사의 아픔이자 새로운 출발점이 되었던 5‧18 민주화운동이 광주를 넘어 국경을 넘어 정의와 인권의 역사로 굳건히 자리매김하는데 이번 전시가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