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장 보행자 임시통행로 개선 동영상 제작‧배포
공사장 보행자 임시통행로 개선 동영상 제작‧배포
  • 이아름 기자
  • 승인 2020.05.14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닥 평탄성 확보 방법, 보행안전도우미 역할 등 알찬 내용 구성, 다수 공사관계자들에게 배포
공사장 보행자 임시통행로 개선 후 모습. 사진=서울시.
공사장 보행자 임시통행로 개선 후 모습. 사진=서울시.

 서울시설공단은 도심 공사 현장에 설치하는 보행자 임시통행로를 시민들이 보다 편안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사장 보행자 임시통행로 개선 동영상’을 제작·배포한다.

 도심지 공사현장에 설치되는 임시통행로는 바닥이 고르지 않은 경우가 많아 시민들이 통행에 불편을 겪는 경우가 많다. 특히 유모차, 휠체어 등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경우 원활한 이동이 어려운 사례가 여러차례 발생하고 있다.

 서울시설공단은 올해 T/F팀을 구성해 공사 건설 관계자들이 제대로 된 보행자 임시통행로를 설치할 수 있도록 이번 동영상을 제작했다. 지방자치단체 및 해당 건설 관계자 등에게 배포할 계획이다.

 동영상은 공사장 내 임시통행로의 요철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한 시공법들을 소개하고 있다. 우선 바닥 굴착구간의 충분한 면 정리 및 다짐 시행을 통해 노면 평탄성을 확보한다. 이후 노면 상태에 따라 고무형 모듈매트 혹은 파레트와 인조잔디를 선별적으로 시공하는 방법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보행자 유도와 함께 교통약자 동반‧안내, 보행시설물 점검 및 문의 응대 등 보행안전도우미의 적극적 자세와 바람직한 역할에 대해서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서울시설공단 조성일 이사장은 “이번 동영상을 통해 많은 공사 현장에서 보다 편안하고 안전한 보행자 임시통행로를 설치했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서울시설공단은 시민들의 보행 편의증진을 돕기 위해 공사장 품질향상에 꾸준히 노력하고 가치있는 공공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