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대응에 AI, 로봇 등 다양한 디지털 기술 적용돼
코로나19 대응에 AI, 로봇 등 다양한 디지털 기술 적용돼
  • 최향주 기자
  • 승인 2020.05.26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디지털재단, '코로나19에 대응하는 디지털 기술 동향' 보고서 발간

 서울디지털재단은 '코로나19에 대응하는 디지털 기술 동향' 보고서를 26일(화) 발간하고, 보건의료, 사회복지, 교육문화, 산업경제 분야의 디지털 기술 활용사례를 소개했다.

'코로나19에 대응하는 디지털 기술 동향' 보고서
'코로나19에 대응하는 디지털 기술 동향' 보고서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대응·관리에 디지털 기술을 폭넓게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염 진단, 확진자 동선 추적, 예방‧관리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에서 AI, 로봇 등 디지털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애플과 구글은 블루투스 기술을 기반으로 코로나19 감염자와 접촉한 사람들을 파악할 수 있는 접촉 추적(Contact Tracing) 기술을 공동 개발하여 스마트폰에 탑재할 예정이다.

 싱가포르는 로봇을 활용하여 공원을 거닐며 사회적 거리를 확보하도록 경고 메시지를 전달하고, 공원의 인구밀도를 측정한다. IBM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의료물자의 공급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네트워크를 공개했다. 

 코로나19 위기에 맞서 디지털 기반의 사회 참여도 확대되고 있다. 온라인 플랫폼은 아이디어 수집과 기부매칭·관리 등 사회공헌을 위한 용도로 활용된다. 개발도상국 난민의 식량지원에는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될 계획이다.

 코로나19 영향으로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언택트(비대면) 서비스가 대안으로 떠오르면서, IoT, AI, 로봇 등을 활용한 배달서비스와 무인상점이 주목을 받고 있다. 미국과 영국에서는 비대면 배송수요가 증가하면서 로봇 기반 식료품 배달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다.

 재택근무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온라인 협업플랫폼의 성장세도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슬랙(Slack), 줌(Zoom), 팀즈(Teams) 등 화상회의와 원격 업무를 지원하는 협업 플랫폼이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줌의 일일 사용자는 지난 12월 말 기준 하루 1천만 명에서 올해 3월 2억명 이상으로 급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