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서관, '감탄웹툰전' 온라인 전시
서울도서관, '감탄웹툰전' 온라인 전시
  • 최향주 기자
  • 승인 2020.09.01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VR 투어 방식의 체험형 온라인 전시로 누구나 관람 가능
감탄웹툰전 포스터. 이미지=서울시.
감탄웹툰전 포스터. 이미지=서울시.

 서울도서관은 콘텐츠 산업의 중심으로 떠오른 웹툰(webtoon)과 첨단기술의 만남을 선보이는 신개념 전시 '감탄웹툰展'을 9월 1일(화)~30일(수) 한 달간, 온라인 전시로 개최한다.

 지난 8월, 서울도서관에서 오프라인 전시로 열릴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해 VR 투어 방식의 비대면 전시로 변경하여 개최된다. 전시 홈페이지(www.gamtanwebtoon.com)에서 누구나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다.

 '감탄웹툰展'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하는 문화콘텐츠로 자리 잡은 웹툰의 현재를 넘어 미래의 웹툰은 어떤 모습일까 상상해보는 체험형 전시로 웹툰에 첨단 기술을 융합해 웹툰의 미래지향성과 비전, 다양성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는 웹툰으로 선보일 수 있는 첨단기술의 최대치를 작품으로 구현하였다. 패럴렉스 스크롤링(Parallax Scrolling), 오버랩(Overlap), 줌 인/아웃(Zoom in/out), 모션 그래픽(Motion Graphics) 기법 등을 사용해 생동감 있는 웹툰을 구현했으며, 작품의 형식 측면에서도 세로 스크롤과 가로 스크롤의 복합 전개, 이야기의 전개를 독자가 결정하는 ‘선택형 웹툰’을 보여준다.

 ‘웹툰(webtoon)’은 웹(web)과 카툰(cartoon)의 합성어로 글로벌 문화콘텐츠 장르로서 인정받고 있다. '감탄웹툰展'을 기획한 김민태 한국영상대학교 만화콘텐츠학과 교수는 “이번 전시는 일상에서 쉽게 읽던 웹툰이 생각보다 심오하고 광범위한 기술이 결합된 융합콘텐츠라는 것을 재발견 하는 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수 서울도서관장은 “이번 '감탄웹툰展'이 웹툰 기술개발의 마중물로서 만화산업의 새로운 담론을 형성하고, 향후 웹툰 기술 발전의 촉매제가 되기를 기대한다.”라며,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위해 집 안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시민들이 온라인으로 웹툰 전시를 관람하며, 색다른 즐거움을 느껴보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