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단기 전세버스’ 탑승객 명부 작성 의무화
서울시, ‘단기 전세버스’ 탑승객 명부 작성 의무화
  • 이아름 기자
  • 승인 2020.09.01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3일 전세버스 업체에 행정명령 발령
위반 시 고발조치·300만원 이하 벌금 부과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 및 코로나19의 확산 차단을 위한 조치로 단기 전세버스에 대한 관리가 강화된다. 이에 따라 서울시내 전세버스 업체는 관광, 집회 등을 목적으로 하는 ‘단기 전세버스’의 탑승객 명부를 의무적으로 작성해야한다.

 서울시는 9월 3일(목)부터 서울시에 등록 중이거나 시 관내를 운행하는 전세버스 가운데 관광, 집회, 일회성 행사 등 이용객 특정이 어려운 단기 계약 전세버스를 대상으로 전자 출입자 명부(KI-PASS) 도입 및 탑승객 명부 의무적 작성, 관리를 내용으로 하는 행정명령을 발령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전세버스 운수사업자는 전자 출입자 명부(KI-PASS)나 수기명부를 통해 전세버스 탑승객 명단을 의무적으로 작성, 관리해야 하고, 전세버스 이용객은 운수사업자의 탑승객 명부 작성에 협조해야 한다.

 이번 행정명령은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49조 제1항에 근거하여 발동되었으며, 서울시 시보 공고일인 9월 3일(목) 오전 12시부터 효력이 발생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해제 시까지 적용된다.

 행정명령을 위반한 자는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80조에 따라 고발조치되어 3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행정명령 준수사항 위반으로 발생한 모든 확진 관련 검사·조사·치료 등 방역비용에 대한 구상권이 청구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