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청년정책 협력 포럼 개최
2020 청년정책 협력 포럼 개최
  • 최향주 기자
  • 승인 2020.11.06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청년청 유튜브 채널 ‘서울청년생활’ 통해 실시간 방송
2020 청년정책 협력 포럼 포스터. 이미지=서울시.
2020 청년정책 협력 포럼 포스터. 이미지=서울시.

 서울시가 ‘청년기본법 이후, 청년의 자리’를 주제로 '2020 청년정책 협력포럼'을 11월 7일(토)~8일(일) 오후 2시~6시까지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코로나19로 발생한 청년 고용 충격 등 급변하는 사회·경제적 환경 변화에 조응하고 청년기본법 시행에 따른 새로운 정책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일시적 상황 타개를 넘어 청년의 오늘을 진단하고 지역사회 미래 가능성에 역점을 둔 지방정부 청년정책의 다음 좌표와 과제를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포럼은 총 4개의 세션으로 구성되어 운영된다. 메인세션(청년기본법 이후, 변화된 청년문제 상황진단 및 전망 모색), 세션1(지방정부협력), 세션2(중앙-지방협력), 세션3(불평등-격차해소) 순서로 진행된다.

 메인세션은 2020년 코로나19, 청년기본법 시행 등 급변하는 사회경제,정책 환경 속에 달라진 청년의 현실을 진단한다. 이어서 이채은 청년유니온 위원장, 최미랑 경향신문기자, 이길보라 예술가, 조기현 작가가 노동, 소득, 경험, 권리에 대한 강연을 진행하고 대담을 펼친다. 

 세션1은 전국 청년들이 지방정부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1부 사례발표에서는 서울, 부산, 대구, 강원(춘천), 전북(완주)에서 진행되는 주거, 농어촌, 참여기구, 지역네트워크, 마음건강 청년정책이 소개된다. 2부에서는 지방정부 청년정책 성과와 사회적 의미를 짚고 향후 발전과제에 대한 발표가 이어지며, 전국에서 온라인으로 접속한 청년들과 쌍방향 토론을 펼친다.

 세션2는 중앙과 지방의 청년정책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채워진다. 청년기본법 시행 이후 청년정책이 청년의 삶에 더 “촘촘하고, 가까이” 가닿기 위한 방안 마련을 위해 ‘청년정책 전달체계’를 주제로 쟁점 토론을 진행한다. 정책 전문가와 현장에서 정책을 실행하는 청년센터 대표, 정책을 결정하고 집행하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청년정책 공무원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 청년정책 전달체계 구축에 대한 토론을 이어간다.

 세션3은 한국사회 청년 불평등에 대해 이야기를 펼치는 시간이다. 이 세션에는 지난 1월 서울시에서 구성한 ‘청년 불평등 완화 범사회적 대화기구’ 구성원들이 모인다.

 김종진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선임연구위원의 진행으로 이야기가 시작되며 신광영 중앙대학교 사회학과 명예교수, 조기현 작가, 이정은 금천구청소년의회 인권을 찾았당 대표가 ‘지금 청년 불평등을 말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토크쇼를 벌인다. 이어서 공정·격차해소, 사회·정치참여, 분배·소득재구성에 대한 세부 논의 후 불평등 완화를 위한 사회적 약속문을 낭독한다.

 이번 포럼은 코로나 시기임을 감안하여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되며, 서울시 청년청 유튜브 ‘서울청년생활’(www.youtube.com/c/makeyourseoul)을 통해 생생하게 참가자들과 소통할 수 있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신청링크로 신청하면 사전 안내 받을 수 있으며, 누구나 실시간 관람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