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문화예술인지원사업 온라인 플랫폼 'SCAS' 개발‧오픈
서울시, 문화예술인지원사업 온라인 플랫폼 'SCAS' 개발‧오픈
  • 이아름 기자
  • 승인 2021.02.22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문화재단, 문화예술‧서울에 최적화 「서울문화예술지원시스템(SCAS)」 구축

서울문화재단이 서울의 문화예술인들을 위해 특화된 전용 온라인 플랫폼 「서울문화예술지원시스템(SCAS, Seoul Culture and Arts Support System)」(www.scas.kr) 구축을 완료, 2월 22일 오전 10시부터 가동에 들어간다.

이 시스템은 ‘문화예술’과 ‘서울’에 최적화된 새로운 플랫폼이다. 매년 130여억 원 규모로 추진해온 서울시의 모든 예술지원사업을 한 눈에 보고 신청부터 보조금 교부 이후(정산, 성과보고 등)까지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다.

시는 실제 지원을 받는 예술가들의 현장 목소리를 담아 기존 시스템의 한계를 보완했다. 기존에 수기로 작성했던 교부금 사용내역은 시스템에 이력이 자동 연동돼 정산이 편리해진다. 전국 최초로 개발한 모바일 앱에서도 정산할 수 있다. 선정확인서 같은 관련 서류도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다. 방대한 메뉴는 간소화했고, 사업특성에 맞춰 필요기능만 설정할 수 있다.

서울시는 이 시스템을 3월8일(월)부터 접수가 시작되는 2차 정기공모 <예술기반지원사업>에 처음으로 적용한다. 공모접수를 앞두고 현장의 예술가들이 시스템을 테스트로 이용해볼 수 있도록 22일(월) 오전 10시부터 오픈한다.

「서울문화예술지원시스템(SCAS)」 장점은 ▴은행과 연동한 보조금 자동정산 기능 및 원천세 자동계산 ▴지원신청 선정확인서 온라인 발급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대중적‧직관적 화면 설계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뽑아 메뉴 재구성 ▴지원의 전 과정 중 일부만 선택해 관리 ▴비대면 시대 맞춤 온라인 심사 및 개별심의평 기록 등이다.

향후에는 「서울문화예술지원시스템(SCAS)」를 커뮤니티와 인적정보, 아카이브, 대관, 예매 등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새로운 ‘온라인플랫폼’을 개발해 확대‧적용할 계획이다.

「서울문화예술지원시스템(SCAS)」은 서울시 자치구 내에 있는 지역문화재단과 긴밀하게 협의할 것이며, 장기적으로는 전국 시‧도에 있는 17개 광역문화재단과 논의해 전국으로 확산시킬 계획이다.

<2021 서울예술지원> 2차 공모 접수는 오는 3월 8일(월)부터 19일(금) 오후 6시까지 서울문화예술지원시스템을 통해 하면 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문화재단 홍보IT팀(02-3290-7466, 7467)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종휘 서울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예술가의 창작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점점 입체적으로 변해온 지원사업에 비해 지원금 교부 시스템은 일괄적이어서 한계가 있었다”며, “현장 예술가의 목소리를 담아 예술가와 행정가 모두가 편리한 시스템으로 자리 잡길 바란다”고 말했다.

SCAS 홈페이지. 사진=서울시
SCAS 홈페이지. 사진=서울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