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외국인주민 감염차단 총력
서울시, 외국인주민 감염차단 총력
  • 이아름 기자
  • 승인 2021.03.05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타시도 외국인노동자 다수 고용 사업장에서 연이어 집단 감염이 발생함에 따라, 서울시에서는 외국인밀집지역 및 외국인노동자 다수 고용 사업장 등에 대한 시 차원의 방역강화 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시작으로 방역에 대한 경각심이 느슨해질 수 있는 상황 속, 집단 감염에 취약한 환경에 놓인 외국인주민 대상의 방역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가족, 친구, 우리 모두의 건강을 위해 선제검사에 반드시 참여해줄 것을 강조하며, 이는 무증상 감염자의 사전 발굴을 통해 외국인 사이에서의 추가 감염 가능성을 선제적으로 차단하고 지역사회 “조용한 전파” 우려를 해소하는 차원이라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서울시에서는 지속적으로 외국인주민의 선제검사 실시를 홍보해오고 있으나 선제검사 후 자가격리 및 확진 시 발생할 수 있는 생계 곤란, 신분 노출로 인한 불이익 우려 등으로 검사를 기피하는 것으로 판단, 코로나19 검사 전후의 외국인주민 지원사항을 한눈에 정리하여 누구나 안심하고 검사받을 수 있도록 안내할 계획이다.

서울시의 외국인밀집지역 및 외국인 고용 사업장 방역대책은 크게 세가지로 구분된다. ➊ 외국인밀집지역(구로·금천·영등포) 집중 방역관리,
➋ 외국인노동자 고용 주요 사업장(제조업, 건설업, 숙박업, 마사지업) 현장점검, ➌ 서울 거주 외국인 24만명 선제검사 홍보가 주요 골자다.

외국인 10인 이상 근무 사업장이 다수 포진된 타시도와 달리, 서울의 경우 사업장별 평균 1~2명이 근무하는 서비스업·소규모 제조업 중심으로 외국인노동자가 분포되어 있는 점을 고려, 자발적 선제검사 참여 홍보를 중점으로 하되 주요 사업장 현장점검을 병행하는 방식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➊ 우선, 서울시 내 외국인밀집지역 3개구(구로·금천·영등포)를 중심으로 집중 방역관리를 추진한다. 외국인주민 밀집 집단시설(사업장)을 중심으로 점검을 실시하되, 외국인 거주 쉼터, 외국인커뮤니티, 외국인(등록) 단체·법인 등 방역 취약이 우려되는 대상지를 추가 발굴하여 방역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살펴볼 예정이다.

해당 3개구의 경우, 검사 참여자가 늘어날 것에 대비하여 ’21.3.1.(월)~3.14.(일), 2주간 외국인밀집지역의 임시선별검사소를 확대 운영 중에 있다. 외국인노동자의 방문가능 시간대를 고려하여, 목·금요일은 4시간씩 연장운영하며 일요일은 오전시간 추가로 문을 열어 주중에 검사가 어려운 외국인의 검사를 적극 유도할 계획이다.

➋ 외국인노동자 다수 고용 주요 사업장은 현장방문 등을 통해 선제검사 안내 및 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점검한다. 서울시 관계 부서 및 산하 외국인노동자센터를 통해 4개 업종(제조업, 건설업, 숙박업, 마사지업) 3천여개 사업장에 직접 방문하여 종사자들이 안심하고 선제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독려할 계획이다.

고용노동부 ‘고용허가제 외국인노동자 현황’에 따르면 서울에는 외국인노동자 6,858명이 3,796개 사업장에서 근무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외국인 고용이 많은 업종순으로 4개 업종[서비스업(숙박업, 마사지업), 제조업, 건설업]의 점검 계획을 수립하고 일제점검에 나선다.

특히, 서울시 외국인다문화담당관에서는 관내 404개 마사지업소를 대상으로 2.26(금)~3.19(금), 3주간 현장점검을 추진 중에 있다. 노동자에게는 검진비 무료 등의 주요 지원사항을 안내하며, 사업주에게는 직원들의 선제검사 참여에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당부할 계획이다.

또한 일부 대규모 사업장(예:외국인 10인 이상 고용, 별도계획 수립)의 경우 환경검체 채취를 진행, 사업장 내 코로나19 감염여부를 추가로 검사할 예정이며 양성 판정 시 해당 사업장 직원에 대한 전수검사를 통해 지역사회 감염을 선제 차단한다는 계획이다.

➌ 또한, 자치구와의 협조체계 구축을 통해 서울시 내 거주 외국인 24만 명을 대상으로 “한집에 한사람” 선제검사 참여를 홍보할 예정이다.

지난 2월, 서울글로벌센터 등 18개 외국인지원시설 및 25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시설 종사자 847명이 선제 검사를 실시하고, 다수의 외국인주민 커뮤니티를 통해 코로나19 검사 참여 확대를 지속적으로 홍보해 오고 있으나, 외국인들의 검사 참여율은 미진한 상황이다. 이는 유증상자만이 검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거나 확진이나 자가격리 시 발생하는 생계적 위협, 검사소 방문 시 오히려 코로나19에 감염될 수 있다는 막연한 우려감이 주된 사유인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우려를 완화코자 코로나19 선제검사 전·후의 외국인주민 지원사항을 한눈에 정리하여 누구나 안심하고 검사받을 수 있도록 다국어로 으로 안내(문자 또는 우편 등)할 계획이다.

송다영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서울에 거주하는 외국인주민의 코로나19 검사율을 높이기 위해 외국인밀집지역 임시선별검사소 운영시간을 확대하고 주말에도 운영을 이어가고 있다”며 “지속적인 홍보와 현장점검을 통해 방역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외국인주민의 안전한 생활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