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설공단, 전환의 시대 대비, 인공지능·빅데이터’직원전문교육 도입
서울시설공단, 전환의 시대 대비, 인공지능·빅데이터’직원전문교육 도입
  • 이아름 기자
  • 승인 2021.03.16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설공단이 임직원들의 인공지능(AI) 및 빅데이터 활용능력 향상을 위해 전문 교육프로그램을 본격 도입한다.

공단은 전세계적으로 AI와 빅데이터가 산업전반에 중요한 기술로 자리잡고 있는 만큼 공공분야에서도 차별화된 대시민서비스를 제공하자는 취지로 이번 교육을 도입했다.

공단은 디지털 변환시대에 임직원들이 핵심기술을 이해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문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첨단기술을 적용한 대시민 공공서비스를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기 위해 관련 교육을 진행하게 됐다.

공단은 지난해부터 4차산업혁명과 관련된 ‘스마트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해 왔고, 교육과정에서 직원설문조사 등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AI 및 빅데이터분석과 관련해 임직원들의 니즈를 반영하고, 공단 유관 업무에서 성과를 낼 수 있는 적절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지난해 공단은 직무교육 전면 원격 실시, 사이버교육 상시 제공 등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임직원들이 자기주도 학습을 중단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사내 교육을 진행해왔다.

이번 교육은 우선 16일부터 공단 직위자들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트렌드 과정’으로 시작한다. 이 과정은 팀장급 이상 간부들이 AI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이를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마인드와 역량을 향상시키는 과정이다. 김대식 카이스트 교수가 ‘인공지능 시대의 기회와 리스크’를 주제로 강의를 실시한다. 직위자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인 만큼 조직 운영의 관점에서 AI를 활용한 공공서비스 개선점 찾기 등이 중심 내용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공단은 또한 AI 및 빅데이터분석과 관련해 임직원들의 이해도 및 활용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다음달부터 ‘빅데이터 분석과 이해’, ‘AR 및 VR 이해와 활용’ 등의 교육도 도입해 실시한다. 이밖에 AI 양재 허브, 한국인공지능아카데미 등 외부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관련 교육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직원들이 업무과정에서 생산되는 데이터를 수집해 조직의 자산으로 만들고, 이를 활용해 보다 나은 대시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관련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서울시설공단 조성일 이사장은 “디지털 변환의 시대에 차별화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AI 및 빅데이터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인재가 필요하다”며 “시민생활과 밀접한 다양한 시설을 관리하고 있는 서울시설공단에 AI 및 빅데이터 분석기법을 접목해 시민 여러분께 가치있는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설공단은 2020년 행정안전부 주관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에서 2년 연속으로 ‘가 등급(최우수)’ 기관에 선정된 것을 비롯해, ‘2020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 최우수상’, ‘2020 대한민국 전기안전대상 국무총리 표창’ 등을 수상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