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배 스타트업 위해 기부한 ㈜한국어음중개
후배 스타트업 위해 기부한 ㈜한국어음중개
  • 이아름 기자
  • 승인 2021.03.30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핀테크 분야 유망 스타트업 ‘㈜한국어음중개’의 곽기웅 대표가 후배 스타트업 성장지원을 위해 사용해달라며 기부금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서울시의 지원을 받던 스타트업이 성장하여 후배 스타트업을 위해 서울시에 이익의 일부를 자발적으로 기부(1백만원)한 첫 사례로, 서울시는 관련 지침에 따라 기부심사위원회에서 심의·의결(’21.3.26.)하였다.

(주)한국어음중개는 중소기업이 보유한 전자어음 할인을 통해 즉각 현금화할 수 있도록 중개하는 P2P금융 서비스인 ‘나인티데이즈(90days)’를 운영하는 핀테크 분야 유망 스타트업으로, 서울핀테크랩 입주(’18.4.~) 및 서울창업허브 해외진출 지원사업을 통해 싱가포르 현지 진출과 120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유치에 성공하는 등 3년간 34배(매출기준 18년 4월 136억원 ➜ 21년 3월 현재 4,620억원) 성장했다.

서울시는 이번 사례를 통해 개별 스타트업의 성공이 창업생태계의 성공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강화되길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서울창업허브에 ‘명예의 전당’을 조성해 스타트업의 기부문화를 확산시키고자 기부에 동참한 스타트업에 대한 예우에 나선다.

서울시는 서울창업허브 1층에 ‘명예의 전당’을 구축하였으며, 올해 하반기 운영 예정인 서울창업통합플랫폼 내에도 ‘온라인 명예의 전당’을 운영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에 전달받은 기부금을 미래가 유망한 초기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초기 스타트업 지원 펀드’ 조성에 활용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전달받은 기부금을 활용하여 향후 서울산업진흥원을 통해 초기 스타트업의 도약을 위한 액셀러레이팅 펀드를 조성, 투자할 예정이다.

박대우 서울시 경제일자리기획관은 “서울시의 지원을 받은 스타트업이 성장하여 후배 스타트업의 양성을 위해 서울시에 기부한 이번 사례는 서울 창업생태계 활성화에 의미있는 첫 걸음이 될 것” 이라며 “기부금은 후배 스타트업 양성 자금으로 재투자하여 서울의 혁신창업 생태계가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기업인들과 함께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기부금 전달. 사진=서울시
기부금 전달. 사진=서울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