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50+디지털 세대이음단’ 모집
서울시, ‘50+디지털 세대이음단’ 모집
  • 안인택
  • 승인 2021.05.10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로 무인‧비대면 중심의 디지털 대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디지털 비사용자들이 일상 속 불편을 넘어 사회 전반에서 배제될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디지털 취약계층은 마스크앱, 시설입장 QR코드 등 생활편의와 직결된 디지털 영역 접근에 곤란을 겪고 있어 이에 따른 문제 해결이 시급하다.

NIA(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의 2020년 디지털정보격차실태조사에 따르면, 일반국민 대비 고령층(60~70대)의 디지털 역량은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 고령층 내에서도 세대 간 격차가 큰데, 특히 70대는 접근‧활용 역량 모두 매우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은 스마트기기 (스마트폰, 키오스크) 관련 맞춤형 교육 지원이 가능한 50+세대를 ‘디지털 세대이음단’으로 선발, 양성하여 서울시 노인복지관 등 고령층 이용자의 디지털 역량강화를 지원하는 사업을 마련하고 5월 10일 (월)부터 참여자를 모집한다.

최종 선발된 ’디지털 세대이음단’은 서울시 노인복지관 등에서 70세 이상 고령층 이용자를 대상으로 스마트기기(스마트폰, 키오스크) 활용법을 교육하는 디지털 전문 강사로 활동한다.

고령층에 최적화된 디지털 콘텐츠를 개발하고, 맞춤형 눈높이 교육을 통해 70세 이상 고령층의 디지털 고민을 해결하는데 주력한다.

선발된 ‘디지털 세대이음단’은 본인 거주지와 가까운 노인복지관에 배치되며,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하여 소규모 강의(학습자 최대 2명) 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환경이 조성된다.

또한, 고령층의 생활패턴을 분석해 일상생활 속 활용도가 높은 콘텐츠로 교육을 구성하고, 교육 매뉴얼 및 고령층 맞춤형 교보재(교육훈련을 위한 보조재료)를 제공해 스마트기기에 대한 이해가 높지 않은 고령층이 디지털에 친숙하고, 익숙하고, 능숙해지도록 지원한다.

이해우 서울시50플러스재단 대표이사 직무대행은 “코로나19로 디지털 중심의 사회로 급변하면서 디지털 기기가 익숙치 않은 고령층의 어려움이 심화되는 가운데, 재단이 육성하는 ‘디지털 역량 보유 50+세대’가 이러한 정보격차 문제 해결에 한몫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사진=서울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