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5개 시장 내 500개 점포 온라인 진출 돕는다
서울시, 25개 시장 내 500개 점포 온라인 진출 돕는다
  • 안인택
  • 승인 2021.07.15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다음달부터 25개 전통시장 내 500개 점포를 대상으로 온라인 시장 진출을 돕는 지원 사업을 시작한다고 7월 14일 밝혔다.

이번 지원의 핵심은 기존에 개별·단편적으로 진행했던 전통시장 대상 각종 지원을 체계적으로 진행한다는 것이다.

우선 온라인 경험이 전혀 없는 전통시장 상인들도 능숙하게 물건을 판매할 수 있도록 역량을 길러준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전통시장 상인들의 교육과 컨설팅을 진행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교육은 소비자 성향 분석과 전통시장 특징을 활용한 매출 확대 방안부터 온라인판매 프로세스, 배달상품 관리법, 고객 불만·품절 등에 따른 대처법까지 밀착형 커리큘럼으로 구성되며 일회성 단기교육이 아니라 약 4개월간 이론과 실습, 피드백의 과정을 거치면서 역량을 확실히 길러 주는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점포별 심화 컨설팅도 진행한다. 마케팅 전문가가 점포별 특성과 강·약점을 진단 후, 이에 따른 온라인 진출 전략과 판매메뉴(상품) 기획, 마케팅 방법 등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오프라인 판매 시 도움이 되는 공간연출(VMD)를 활용한 주력상품 판매방법도 알려준다.

아울러 전통시장의 고질적인 위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문가가 직접 점포를 방문하는 위생방역컨설팅을 진행한다. 식품관련기본법을 바탕으로 점포별 위생진단 후 필요한 해충 방역을 실시하는 방식이다. 또 출입구, 주방, 쇼케이스 등 주요 장소에 대한 청소노하우도 전수한다.

온라인 판매 시 꼭 필요한 주문·배송인프라 구축도 지원한다. 전통시장 장보기 특성상 '다(多)품목 묶음배송'이 대부분인 점을 감안 해 중간집하지 역할을 할 시장 내 배송센터 구축을 우선 지원한다.

또 종합쇼핑플랫폼 입점을 지원한다. 사업에 참여한 점포들은 대표적인 쇼핑플랫폼을 복수로 선택해 입점할 수 있다.

플랫폼사도 전통시장을 살리자는 사회공헌의 일환으로 자체적으로 배송비 일부를 지원해주거나 전통시장의 강점을 활용한 각종 마케팅과 홍보, 할인쿠폰 발행 등을 제공해 상인들이 실제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돕는다.

서성만 서울시 노동민생정책관은 "전통시장 상인들이 온라인이라는 새로운 시장에서 안정적 매출을 창출해 현재의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패키지형 지원을 펼쳐 골목상권의 활력을 되찾는데 도움을 주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