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포장재 없는 소비문화 확산
서울시, 포장재 없는 소비문화 확산
  • 이아름 기자
  • 승인 2021.09.03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인가구 증가와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소비 일상화로 포장폐기물이 급증하는 가운데 MZ세대를 중심으로 제로웨이스트(zero waste) 매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현재 서울시에 소재한 민간 제로웨이스트 매장은 약 30개에 불과한데다 소규모로 운영되고 있어 시민의 관심을 이끌어내기 어려운 실정이다.

서울시는 포장재 배출 최소화와 재사용을 유도하는 제로웨이스트 소비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관련 체험을 해볼 수 있는 공간 ‘제로숲’을 서울새활용플라자(Seoul Upcycling Plaza, SUP)(성동구 자동차시장길49) 1층 새활용하우스에서 운영한다. 9월 3일(금)~11월 30일(화) 3개월간 오전10시~저녁6시(월요일 제외)까지 연다.

‘제로(Zero)숲(SUP)’이란 이름에는 제로웨이스트와 관련된 다양한 체험들(나무)이 제로웨이스트 문화(숲)를 이룬다는 뜻을 담았다. 서울새활용플라자(SUP)라는 장소에서 운영된다는 의미도 갖는 중의적 표현이다.

‘제로숲’에서는 소분․리필 또는 민간 제로웨이스트 매장에서 실제로 판매하는 제품을 실제 체험하면서 포장재 최소화와 재사용을 직접 실천해볼 수 있다. 체험은 무료로 진행된다.

예컨대 세제‧샴푸 등 일상에서 자주 쓰는 대용량 제품들을 용기에 나눠 담아 볼 수 있다. 민간 매장에서 판매하는 고체 치약․샴푸․린스 등 제로웨이스트 제품의 효능도 확인해볼 수도 있다.

‘제로숲’은 ①소분‧리필 체험 공간 ②자원순환 공간 ③제로웨이스트 제품 및 매장 홍보 공간으로 구성된다.

첫째, 소분‧리필 체험 공간에서는 세제‧식품류 등 다양한 대용량 제품을 소분‧리필해볼 수 있다. 본인이 직접 가져온 용기나 체험공간에 비치돼 있는 전용 용기에 제품을 나눠 담아볼 수 있다.

소분‧리필 체험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사전예약제로 진행된다.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 시스템을 통해 예약하면 된다. 예약 신청자에 한해 소분‧리필제품을 기념품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둘째, 자원순환 공간은 시민이 가져온 재활용가능자원을 회수하고 새활용 제품 제작을 지원하는 공간이다. 새활용 제품의 경우 1회용 플라스틱을 모아 만든 비누받침 등 재활용 가능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제품으로 제작될 예정이다. 방문객 추첨을 통해 경품으로도 제공한다.

또한 시민들로부터 회수한 재활용 가능자원은 ‘한살림’, ‘서울환경연합’ 등과의 협력을 통해 새활용 제품으로 제작할 예정이다. 소분‧리필체험 참여자들로부터도 재활용가능자원을 1개 이상 제출하도록 해 새활용에 참여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셋째, 제로웨이스트 제품 및 매장 홍보 공간은 민간 제로웨이스트 매장에서 실제 판매하고 있는 제품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이다. 고체 치약, 고형 샴푸․린스, 천연수세미 등 제로웨이스트 제품의 성능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체험 후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 시민을 위한 ‘팝업 매장’도 마련된다.

특히 서울시에 위치한 민간 제로웨이스트 매장 지도도 제작‧비치해 관심 있는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제로웨이스트 매장을 방문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시는 ‘제로숲’ 운영 외에도 제로웨이스트 매장 인증제, 대형 유통매장 내 제로웨이스트 코너 조성 등을 연내 추진하는 등 포장재 없는 소비문화 확산을 위한 정책 지원을 계속할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내년부터는 민간 제로웨이스트 매장이 일상 곳곳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정미선 서울시 자원순환과장은 “급증하는 포장폐기물 발생을 원천적으로 줄이기 위해서는 포장재 없는 소비문화 정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제로웨이스트 소비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서울시는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포장재 없는 소비문화를 경험하고 실제생활에서 실천‧확산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 제로웨이스트 매장지도. 사진=서울시
서울시 제로웨이스트 매장지도. 사진=서울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