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설공단, 익명채팅 플랫폼 사내 업무에 도입
서울시설공단, 익명채팅 플랫폼 사내 업무에 도입
  • 이아름 기자
  • 승인 2021.09.23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7월말 100여명이 참석한 서울시설공단 안전중점회의가 화상으로 진행되는 중에 ‘슬라이도(Slido)’ 화면에 계속해서 의견이 올라왔다. “현장을 잘 모르는 내용입니다”, “보다 확실한 대안을 마련해 주세요” 등 통상적인 기업의 회의에서라면 보기 힘든 내용이 공유되고 있었고, 안건 설명이 끝나자 임원이 의견 하나하나에 설명을 시작했다. 회의에 참여했던 공사감독1처 구현정 과장은 “익명이어서 눈치 보지 않고 자유롭게 말할 수 있다. 어느 부서 누구인지 모르니 편하게 궁금증이나 문제점,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크다.”라고 말했다.

코로나 이후 재택근무로 대면 접촉이 줄어들면서 이로 인한 소통 부족, 업무 효율성 저하 문제가 기업의 해결 과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화상회의 전격 도입에 이어 개더타운으로 온라인 쌍방향 화상 소통의 장을 연 서울시설공단이 익명으로 의견을 제시하는 플랫폼을 업무에 활용해 직원 개개인의 솔직한 생각과 의견이 경영진에 가감없이 전달되는 효과를 보고 있다.

서울시설공단(이사장 조성일, www.sisul.or.kr)은 직원 간담회, 정례 회의, 사내교육 등에 솔직한 의견 수렴이나 소통을 위해 익명 대화 플랫폼인 ‘슬라이도’를 도입했다고 23일 밝혔다.

슬라이도는 링크나 QR코드를 통해 특정 주제의 방으로 입장해서, 익명 기반으로 의견을 제시하거나 설문조사의 실시․결과 등을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시스템이다.

공단은 지난 6월부터 슬라이도 플랫폼을 직원 다수가 참여하는 각종 간담회, 정례회의, 사내교육 등에 도입해 왔다. 직원 간담회 4회, 회의 10회, 사내 교육 2회 등 현재까지 총 16회가 진행됐다.

간담회에서 실시간으로 파악한 직원 만족도는 4.8점/5점으로 높은 수준이었다. 간담회에서 임원은 직접 경영상황을 설명하고 직원이 궁금증이나 애로사항을 제시하는 쌍방향 소통이 실시간으로 이뤄진다. 이 자리에서 감독 시스템의 전면 개선이나 터널 점검시 안전차량 동시 운행 필요 등의 공감대가 만들어지면서 직원들의 자발적인 업무 개선의 단초가 되기도 했다.

공단이 익명 대화 플랫폼을 업무에 전격 도입한 이유는 재택근무 상황과 함께 다양한 시설 현장을 가진 사업 특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전직원의 93%가 현장 근로자이고, 현장이 시민 서비스가 구현되는 지점이니만큼 그들의 정확한 목소리를 통해 정책 미비점 파악이나 근무 애로사항 발견 등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이번 시도가 진행됐다.

여기에 재택근무로 접촉이 부족한 현실을 타개할 방안이 필요했던 중에, 익명 플랫폼을 도입했고 실질적인 효과를 보고 있는 것이다. 더불어 현장의 소리가 경영진으로 전달되는 바텀업(bottom up) 방식이 시도, 정착되고 있다는 점에서 더 건강한 조직문화 조성의 기반이 되고 있기도 하다.

서울시설공단 조성일 이사장은 “직원의 의견, 애로사항이 가감없이 경영진에게 전달된다는 점에서 가장 큰 장점이 있다”라며 “소통을 높이는 것이 경영효율, 시민 서비스 개선으로 연결되는 만큼 더 좋은 소통 방식이 있다면 도입해 활용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설공단은 최근 발표된 2021년 행정안전부 주관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에서 3년 연속 지방자치단체 시설관리공단 중 1위 및 ‘가 등급(최우수)’ 기관에 선정된 바 있다.

슬라이도. 사진=서울시
슬라이도. 사진=서울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