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진미술관' 이달 착공
'서울사진미술관' 이달 착공
  • 안병찬
  • 승인 2021.11.01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초의 공공 사진미술관인 서울시립 <서울사진미술관>이 도봉구 창동역 일대 서울광역푸드뱅크 부지에 이달 착공한다. 연면적 7,048㎡, 지하 2층~지상 4층 규모로 조성돼 '23년 12월 개관이 목표다.

서울시는 '19년 「국제 설계공모」를 통해 최종 당선작으로 오스트리아 건축가 믈라덴 야드리치(Mladen Jadric)의 작품을 선정하고 공동수행 건축가 윤근주와 함께 지난 9월 말 실시설계를 완료했다.

건축가는 비틀어져 있는 듯한 건축 오브제의 다이내믹한 형태를 통해 사진술과 건축의 특성이 나눠지는 순간을 형상화했다. 또한 미술관이 건물의 일부이자, 시민들이 공공 공용공간으로 사용하는‘어반카펫’을 실현해 시민과의 접점을 넓히고자 했다.

<서울사진미술관>은 140여 년 한국 사진사를 정립하는 최초의 공공미술관이자, 앞으로 변화하는 사진매체에 대응을 선도하고 사진·영상 기반의 다양한 전시와 체험이 이뤄지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된다.

서울시는 ➀역사와 동시대성을 견인하는 미술관 ➁사진 분야와 인접 분야의 융합을 선도하는 매체 친화적 미술관 ➂지역성을 기반으로 국제화를 추구하는 글로컬 미술관이라는 비전 아래 <서울사진미술관>을 조성 중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작년 소장품 수집에 착수, 사진, 필름 등 1만 2천여 점을 수집했고, 앞으로 추가적으로 수집할 계획이다. 1950~80년대를 중심으로 당시의 시대상을 볼 수 있는 풍경사진과 인물사진, 사진사 연구에 유의미한 작품, 사라질 위기에 놓여 시각예술문화 보존을 위해 꼭 필요한 작품 등을 중점적으로 수집했다.

대표적으로 한국 기록사진의 개척자인 ‘성두경’ 작가의 1950-60년대 서울의 경관, 인물 등을 촬영한 필름과 사진, 유품 일체를 기증받았다. 1960년대 한국을 촬영한 홍순태, 황규태 사진가의 작품과 한국 최초의 종군사진가 임인식 작가 한국 전쟁을 기록한 사진 작품도 서울사진미술관을 통해 볼 수 있게 된다.

여성 사진가들의 활동이 두드러지기 시작한 1980년대 여성사진운동의 변모를 추적할 수 있도록 박영숙, 김테레사 등 5인의 여성 사진가 작품들도 확보했다. 세계적인 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 발레리나 강수진, 백건우 같이 문화예술계 인사의 인물사진을 촬영한 이은주 사진가의 작품들도 포함됐다. 이밖에도 ▴1930년대부터 활동한 한국사단의 대표사진가 이형록의 사진 ▴한국사진협회 이사장을 역임하고 문화재 및 상업사진을 촬영한 정희섭의 필름 ▴장진필의 대한민국미술전람회 수상작품과 지역사진사 연구자료 등을 수집했다. 또한 올해 ‘한국인’을 주제로 시대를 풍미한 인사들을 촬영한 문선호 작가의 필름 5천여 점과 액자, 유품 일체를 유족으로부터 기증받았다.

서울사진미술관이 들어설 창동역 일대는 문화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추진 중이다. 국내 최초 콘서트 전문 공연장 ‘서울아레나’('25년 준공), 최신 로봇과학 기술의 거점 ‘로봇과학관’('23년 준공)이 차례대로 들어설 예정으로, 서울사진미술관이 문을 열면 이 일대 문화벨트를 형성해 창동·상계 지역의 경제적·문화적 파급력을 극대화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서울시는 <서울사진미술관>의 착공과 함께 건립과정과 다양한 비전을 시민들과 처음으로 공유하는 사전 프로그램 「(불)완전한 미술관」을 연다. 11월 11일(목)~27일(토) 북서울시립미술관, 세운상가 등 서울시 곳곳에서 사진 및 시각예술 전문가들과 사진현장의 예술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세미나, 워크숍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직접 참여하지 못하는 시민들을 위해 서울시,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https://sema.seoul.go.kr/), 사전 프로그램 공식 홈페이지 (https://themuseumisnotenough.kr/)로도 공개한다.

먼저 <서울사진미술관>의 건립과정을 공유하는 ‘건립세미나’는 이틀(11.11~12)에 걸쳐 온·오프라인으로 열린다. 설계자 믈라덴 야드리치를 포함한 9명의 연구자가 참여한다. 그간 진행한 건축, 수집, 전시, 교육 연구의 결과가 건립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공유하고, 매체와 시대 변화에 따라 요구받는 미술관의 역할에 질문을 던진다. 첫째 날(11.11) : ‘미술관의 조건’을 주제로 기관 건립의 기본이 되는 ‘건축’, ‘수집’, ‘전시’를 중심으로 컬렉션부터 공간에서 이미지를 풀어내는 방식까지 일련의 과정을 이야기한다. 둘째 날(11.12) : 팬데믹을 포함한 동시대 미술관의 변화에 대응하는 사진미술관의 실천적 태도를 ‘교육’, ‘출판’, ‘기술’을 중심으로 제시한다. 건립세미나 참여 사전신청은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https://sema.seoul.go.kr/) 를 통해 선착순으로 접수 받는다. 유튜브(https://www.youtube.com/user/SeoulMuseumofArt)를.   통해서도 실시간 참여할 수 있다.

<서울사진미술관>의 다양한 비전을 엿볼 수 있는 참여형 ‘워크숍’은 12일(11.15~27)에 걸쳐 세운상가, 캐논갤러리 등에서 총 9회 진행된다. 어린이, 일반 대중부터 전문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대상을 고려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과거와 미래의 기록자> : 캐논코리아와 협력해 조각, 음악, 무대, 영상에 이르는 사진을 근간으로 다양한 활동을 한 장민승 작가의 작업세계를 듣는다. <미래 지구를 구하는 창의 세상> : 미래 세대인 어린이들이 디지털카메라를 활용해 빛과 시간, 소리와 상상력을 담아 미래 지구를 구할 이야기를 하는 창작 활동을 체험한다. <사물의 질서> : 김수강 작가와 함께 가만히 오래 바라보는 시간 속에서 드러나는 사물의 질서를 고무인쇄 기법을 통해 재현한다. 판화지 위에 수없이 쌓이고 더해지는 섬세한 작가의 노고와 시간이 일상의 사물을 고유의 질서를 가진 존재로 발견한다. 그밖에도 사진 인쇄, 광고사진, 패션사진 등 다양한 사진현장과 분야를 다루는 프로그램도 구성돼 있다. 현장감을 느낄 수 있게 곳곳의 스튜디오와 인쇄소 현장, 사진미술관 부지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23년 개관 전까지 사전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최해 시민들과 <서울사진미술관>이 완성되어 가는 과정을 공유할 예정이다.

주용태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개관 전까지 사전프로그램을 통해 사진계의 생산적이고 지속적인 논의 구도를 마련해 나갈 것”이라며 더불어 “변화·확장하고 있는 사진매체의 흐름을 선도하는 기관으로 자리매김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서울시
사진=서울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