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11월 인문학콘서트
서울시, 11월 인문학콘서트
  • 안병찬
  • 승인 2021.11.09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깊어지는 가을, 사색의 계절을 맞아 서울시에서 다채로운 인문학 행사를 개최한다. 도서관, 성당, 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공간에서 개최되는 행사들로 가을의 정취와 특색을 더한다.

포스터=서울시
포스터=서울시

오는 11월 11일(목) 오후 7시에는 서울도서관에서 『플랫폼의 생각법 2.0』저자인 이승훈 교수의 강연이 개최된다.

‘플랫폼’이라는 용어의 개념 및 확장이 경제적(비즈니스) 관점에서 지니는 파급효과와 가치창출 등을 살펴본다.

저자인 이승훈 교수는 현재 가천대학교 경영대학 교수로 재작중이며 네모파트너즈 어드바이저리 부문 대표이다. CJ그룹 경영연구소장(2012-2014, 그룹미래전략수립, 회장보좌), 인터파크 총괄사장(2009-2012, 사업포트폴리오 관리, 그룹전략 수립) 등을 지냈다. 주요 저서로는 『플랫폼의 생각법 2.0』, 『플랫폼의 생각법』, 『중국 플랫폼의 행동★방식』,『Subscription:구독전쟁』등이 있다.

강연은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서울도서관 누리집을 통해 사전접수를 완료한 선착순 50명의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다.

포스터=서울시
포스터=서울시

 11월 11일(목) 오후 7시 30분에는 성공회 서울주교좌성당에서 서울시립교향악단이 준비한 <2021 퇴근길 콘서트 : 음악과 청년, 청춘에 귀 기울이다> 공연이 진행된다.

이번 공연은 작곡가의 청년기 작품과 함께 MZ세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음악과 인문학이 함께하는 콘서트다.

서울시향 현악 앙상블 단원 20명이 데이비드 이의 지휘 아래 작곡가 시벨리우스, 스크랴빈, 베베른, 브리튼의 청년기 시절 프로그램을 연주한다.

공연과 함께 진행되는 토크에는 베스트셀러 『90년생이 온다』의 작가 임홍택과 피아니스트이자 경희대 후마니타스 칼리지 교수인 조은아가 참여해 청년세대의 관심사와 고민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공연은 전석1만원으로 인터파크티켓(ticket.interpark.com)에서 예매 가능하며 ‘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 단계의 방역수칙에 따른 ‘일행 간 거리두기 좌석제’로 진행된다.

오는 11월 20일(토) 오후 3시에는 노들섬 노들서가에서 <제70회 서울시 문화상> 수상자의 토크쇼 ‘流(류), 현재를 새겨 미래로 흐르다’가 개최된다.

올해로 70회를 맞은 <서울특별시 문화상>은 서울의 문화예술 진흥 및 발전에 기여한 시민 또는 단체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올해는 예술감독 고선웅, 국악인 이희문 등 10명의 예술인이 수상자로 선정됐다.

서울시 문화상 토크쇼는 토크와 문화공연을 통해 서울시 문화상을 기념하고, 수상자와 시민들이 문화예술의 가치를 나누고 교감할 수 있는 자리다.

노들섬 노들서가에서 진행될 이번 토크콘서트는 ‘새기다’, ‘확장하다’의 두 가지 주제로 박창수(더 하우스콘서트 대표), 김각한(한국전통각자보존회 이사장) 등의 수상자가 직접 참여해 문화예술 ‘기록’의 힘과, 장벽을 넘는 다양한 시도들에 대해 시민들과 대화를 나눌 예정이다.

행사 관련 세부 사항은 서울시 문화포털 누리집(culture.seoul.go.kr)과 서울시 문화본부 SNS채널(인스타그램·페이스북)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도서관은 11월 24일부터 12월 21일까지, 매주 수요일 오전 10시부터 100분간 김수영 시인 탄생 100주년을 맞이한 기념강좌 <시인 김수영, 긍지의 100년>을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김수영, 시로 쓴 자서전」저자 김응교 교수(시인, 문학평론가)가 김수영의 중요 시를 새로운 자료 등으로 풀어 총 5회에 걸쳐 강연한다.

김응교 교수는 현재 숙명여대 기초교양학부에 재직중으로 주요저서로 『김수영, 시로 쓴 자서전』(삼인, 2021. 근간),『처럼-시로 만난 윤동주』(문학동네, 2016), 『서른세 번의 만남-백석과 동주』(아카넷, 2021),『시네마 에피파니』(새물결플러스, 2021), 『일본적 마음』(책읽는고양이, 2018) 등이 있다.

강좌는 김수영 시인의 삶과, 그를 둘러싼 시대의 거대한 변화를 기준으로 다섯 회차로 나누어 구성된다. 일제강점기, 해방과 분단, 4.19 혁명 등 굴곡진 시대의 상황을 겪으며 시대의 삶과 힘을 표현한 김수영 작가의 대표적인 시를 만난다.

강좌는 서울도서관 누리집에서 사전 강좌 신청을 한 시민 40명을 대상으로 진행 예정이다.

서울시 문화본부의 11월 인문학 행사 일정은 서울문화포털(culture.seoul.go.kr) 및 서울시 문화본부 SNS(인스타그램·페이스북)에서 보다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주용태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가을을 맞이하여 시민들이 마음의 양식을 쌓을 수 있는 다채로운 인문학 강의를 준비했다”며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시민들에게 위로와 활력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