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될성부른 핀테크기업 코스닥 상장까지 견인
서울시, 될성부른 핀테크기업 코스닥 상장까지 견인
  • 이아름 기자
  • 승인 2021.11.10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성장 가도에 있는 될성부른 핀테크 기업이 코스닥 상장까지 이를 수 있도록 상장 심사와 승인을 담당하는 ‘한국거래소’와 함께 체계적인 상장 지원체계를 가동한다.

코로나19로 디지털 대전환이 가속화되면서 금융 산업도 비대면, 디지털이 대세로 떠오른 가운데, 핀테크 기업의 성장세도 두드러지고 있다.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두고 있는 기업이 다음 단계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코스닥 등 상장으로 기업 인지도를 높이고 투자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스타트업이 상장 준비를 하는 것은 쉽지 않다.

서울시와 한국거래소는 이렇게 절차와 방법을 몰라 상장 준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핀테크 스타트업들의 성장의 길을 열어준다는 목표다. 기업들이 상장할 수 있도록 상장 가능성을 진단하는 ‘예비 진단’부터 1:1 전문가 컨설팅, 교육, 기업설명회까지 전 단계를 지원한다.

잠재력 있는 핀테크 기업이 상장을 통해 기업 인지도를 높이고 자금을 원활하게 조달해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시는 밝혔다.

서울시는 한국거래소와 함께 10일(수) 14시 서소문2청사 대회의실(19층)에서 ‘우수 핀테크 기업 상장 지원을 위한 서울특별시-한국거래소 간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우수 핀테크 기업 발굴 및 육성지원 ▴핀테크 기업의 상장 활성화를 위한 상장 예비 진단, 교육 및 컨설팅 지원 ▴상장설명회 및 기업설명회(IR) 지원 ▴핀테크 산업 발전을 위한 교류 협력 등에 협력한다.

협약식은 황보연 서울시 경제정책실장과 홍순욱 한국거래소 부이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다.

협약에 따라 서울시가 서울핀테크랩 입주기업을 포함한 서울 소재 핀테크 기업 중 상장 가능성이 있는 우수 기업을 발굴해 한국거래소에 추천한다. 또한 시는 상장설명회와 기업설명회(IR) 등을 진행할 때 행정적인 지원을 한다.

한국거래소는 전문성과 네트워킹을 활용해 혁신 핀테크 스타트업의 상장 가능성을 사전에 진단한다. 또한 코스닥 시장 등에 상장(IPO 정보제공)을 돕기 위해 상장방법과 준비사항에 대한 교육, 1:1 맞춤 전문가 컨설팅을 지원한다.

※ IPO(기업의 주식 및 경영내용의 공개)- Initial Public Offering

한편, 서울시는 금융 중심지 여의도에 국내 최대 규모의 핀테크 스타트업 육성기관이자 핀테크 산업 거점인 ‘서울핀테크랩’을 조성해 100개의 핀테크 기업, 1,000여 명의 금융 혁신가들에 대한 교육·멘토링, 투자IR 등 체계적인 지원을 펼치고 있다.

‘서울핀테크랩’은 국내 최대 규모(연면적 11,673㎡, 6개층(4‧5‧6‧8‧17‧19층))로 조성된 핀테크 스타트업 육성 공간이다. 핀테크 스타트업과 함께 금융감독원, 한국핀테크산업협회, 하나은행 등 다양한 협력기관을 입주시켰다.

그간 서울핀테크랩은 핀테크 스타트업 성장 단계에 맞춰 교육‧멘토링, 네트워킹, 투자IR, 해외진출 지원 등 다양한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금융사 및 유관기관, 대학교와 협력 프로그램을 상시 제공하고 있다.

서울시의 지원을 통해 입주 기업들은 올 상반기 579억 원의 매출액과 408억 원의 투자유치를 달성하는 등 성과를 이뤄내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황보연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코로나19로 비대면 산업 속도가 가속화되고 서울 핀테크 혁신기업이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두고 있는 만큼 유망 기술을 보유한 핀테크 기업이 상장을 통해 성장의 가속도를 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서울시는 앞으로도 다양한 관계기관과 네트워크를 체계적으로 구축해 혁신 핀테크 생태계 조성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