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서울 자전거대행진
2021 서울 자전거대행진
  • 이아름 기자
  • 승인 2021.11.18 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2021 서울시 자전거대행진’이 오는 11.20(토)~21(일) 양일간 열린다고 밝혔다.

올해로 13회를 맞이하는 서울자전거대행진은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하고 안전한 자전거 이용을 홍보하기 위한 행사로 매년 자전거 마니아는 물론 일반 시민에게도 꾸준한 사랑을 받아 오고 있다. 

이번 행사에는 시민 3,000여 명이 함께 할 예정이며,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참가자들은 2일간 18개조로 나뉘어 자유 출발해 도착지인 서울마리나에 개별 도착하게 된다. 행사는 사전에 참가신청한 시민에 한해 참여가 가능하다. 행사 일자별로 08:00~17:00에 시간대별 조당 최대 160명씩 분산되어 배정되어 밀집을 최소화 하였다.

행사 참가자들은 도착지에서 오픈라이더 앱 등을 통해 행사 당일 10km의 주행거리를 인증하면 미션 성공으로 인정된다.

방역관리를 위해 서울마리나 내에서는 참가자 확인, 주행거리 인증, 기념품 수령 등 모든 절차가 워킹쓰루 방식으로 진행되므로 행사 참가자들의 거리두기 준수가 필요하다. 방역관련 유의사항은 행사 참가자 전원에게 행사 전 개별 문자로 3회 발송되므로 참가자들의 사전 숙지 및 협조가 필요하다.

행사 현장에서는 참가자들의 도착지 입장모습을 촬영해 표출해 주는 LED월 이벤트, 개인SNS에 인증 시 해당사진을 인화해 주는 사진인화 이벤트, 포토월 이벤트, 자전거 경정비 및 경정비 교육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예정되어 있다.

서울시는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 이용을 장려하기 위해 티머니와 협업하여 행사 참가자들에게 28(일)까지 티머니GO에 가입할 경우 따릉이 이용권 구입에 활용 가능한 티머니GO 마일리지가 적립된다. 티머니 GO마일리지는 티머니GO 앱에서 사용 가능한 마일리지로 서울 자전거 대행진 참가신청 시 기재한 휴대폰 번호기준으로 5,000마일리지가 적립된다.

현장 부스에서 참여시민 중 희망자에 한해서 ‘서울 자전거메이트’ 모집도 진행된다. ‘서울 자전거메이트’ 신청은 모집 포스터 QR코드를 활용해 정책 제안이나 인프라 유지·보수 신고 등을 진행하면 자동 접수된다. 현장 부스에서 자전거메이트로 등록하면 추첨을 통해 스마트폰 거치대 등 경품을 제공하며, 서울 자전거메이트로 등록하게 되면 참여율, 시정 발전 기여도 등을 기준으로 정기적으로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이다.

부스에서는 자전거 이용수칙, 안전교육 등 서울시 자전거 안전운전 캠페인 홍보자료도 전시되어 자전거 이용자들의 안전운전 경각심을 제고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참가자 분산진행 방식으로 개최되어 교통통제는 없다. 그러나 도착지인 서울마리나 앞이 방역부스, 부대행사 시설 등으로 혼잡할 수 있으므로 서울마리나 이용자나 해당 지역을 자전거로 방문하고자 하는 시민은 우회하여 줄 것을 당부드린다.

바쁜 일정으로, 또는 자전거대행진 접수시점을 놓쳐서 등의 사유로 행사에 참여하지 못한 시민들을 위한 온라인 행사도 진행중이다.

11월 한달간 매주 다른 테마로 온라인 미션이 진행중이며, 자전거가 없는 시민은 따릉이를 이용해 참가 가능하다. 자전거대행진 오프라인 행사 종료 후 참여 가능한 온라인 미션 주제는 “두 바퀴로 누비는 서울” 이다. 그간 11월 2주차 출퇴근 라이딩 미션, 3주차 안전 라이딩 미션이 진행되어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으며, 마지막 온라인 미션인 4주차 관광 라이딩 미션이 예정되어 있다.

참여 방법은 아래의 서울시내 관광명소 중 한 곳 이상을 방문해 자전거와 함께 있는 사진을 해시태그(#2021 서울자전거대행진 #서울투어라이딩미션) 과 함께 인스타그램에 게시하면 된다.

온라인 행사 관련 세부사항은 자전거대행진 사무국(02-2031-1913, bike@joins.com)으로 문의 시 확인가능하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자전거 도시 서울에 걸맞게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 이용이 더욱 확산되는 동시에 성숙한 자전거 안전 운전 문화가 확산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라며, “대표적인 저탄소 교통수단인 자전거가 우리 생활 속에 더 편리하게 정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