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 안병찬
  • 승인 2021.12.24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디지털재단은「항공영상 도시건물 변화탐지 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를 성황리에 마치고 23일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경진대회는 ‘항공영상 도시건물 변화탐지 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제안’을 주제로 마련된 행사로, ‘항공영상 도시건물 변화탐지 데이터’의 활용을 증진하고 서비스 다각화를 모색하고자 개최됐다.

‘항공영상 도시건물 변화탐지 데이터’는 항공사진에서 건물의 변화를 육안으로 식별해왔던 업무 비효율을 해소하기 위해 구축된 데이터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추진하는 ‘2021년도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의 일환이다.

경진대회 세부 주제는 ▲ 구축데이터를 활용한 건물 변화 탐지 서비스 내용 다각화 아이디어 ▲ 기타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서비스 및 분석 기획 아이디어 ▲ 민간 활용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자유로운 아이디어 제안 등 총 3가지 분야이다.

심사는 실현가능성, 창의성, 논리성, 사회기여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1차 서면심사와 전문가 멘토링, 2차 발표평가를 거쳐 최종 선정됐으며, 심사 총점에 따라 서울디지털재단 이사장상 1팀, 최우수상 1팀, 우수상 2팀, 장려상 3팀, 입선 2팀에게 상장과 상패, 상금을 수여했다.

가장 우수한 성적을 수여한 팀은 ‘도시내 주차 공간 분석 서비스’를 기획한 이주혁팀으로 서울디지털재단 이사장상의 영예가 돌아갔다. 해당 팀은 최신 딥러닝 기술 조합을 통해 항공영상 데이터와 차량주행 데이터를 접목, 도시 내 주차공간과 차량 혼잡도 등을 분석하여 실질적인 도심 주차 문제 해소에 기여하고자 했다.

이 외 최신 인공지능 알고리즘과 메타버스 등 다양한 기술을 접목한 아이디어들이 눈길을 끌었다. 최우수상은 ‘인공지능 기반 위반건축물 사전 탐지 시스템’을 기획한 MetaUS팀, 우수상은 ‘메타버스 기반 스마트시티 태양광 발전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기획한 SOLTA팀이 수상했다.

강요식 서울디지털재단 이사장은 “청년들의 새롭고 기발한 아이디어는 지능화 혁신을 촉진할 수 있는 중요한 자산”이라며, “앞으로도 재단이 양질의 데이터를 구축하고 인공지능 기술을 행정에 적극 도입하여 디지털 대전환을 이끌어가겠다”고 전했다.

사진=서울시
사진=서울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