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서울예술지원 3차 공모 접수
2022 서울예술지원 3차 공모 접수
  • 이아름 기자
  • 승인 2022.02.17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터=서울시
포스터=서울시

 

서울문화재단은 지속 가능한 예술창작 환경 기반을 마련하는 <2022 서울예술지원> 3차 공모를 오는 21일(월)부터 진행한다.

<2022 서울예술지원>은 단위사업별로 제각각 진행해오던 지원사업을 올해부터 대상과 목적에 따라 3차에 걸쳐 순차적으로 통합지원하는 방식으로 개편됐다. 이번 지원은 지난 창작활동지원(1차)과 예술교육사업(2차)에 이은 3차 공모로 총 11개 사업을 통해 약 30억 원을 지원한다.

<2022 서울예술지원>은 총 30개 사업을 대상으로 역대 최대 규모인 2백억 원을 지원하며, 앞서 ▴공연·시각·문학 등 전 장르에 걸친 예술가의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창작활동지원’(1차, 2021.11.23.~12.10.) ▴학교와 지역 중심으로 펼쳐지는 ‘예술교육사업’(2차, 2021.12.29.~2022.1.17.)을 진행한 바 있다.

3차 공모는 ▲예술 생태계를 구성하는 다양한 기반 요소인 창작 준비, 공간, 연구, 기록 활동 지원하는 「예술기반지원」 ▲특정 분야나 장르에서 활동하거나 특화된 예술가의 활동 또는 기업의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하는 「특성화 지원」 등 두 분야로 구분된다.

「예술기반지원」은 연극, 무용, 음악, 전통, 다원, 시각, 문학 등 기초예술 7개 분야에서 창작의 준비, 공간, 창작물에 대한 연구, 평가, 가치 기록 등 예술 생태계 전반을 아우르는 근간을 지원한다. 접수기간은 2월 28일(월)부터 3월 11일(금)까지로, 지원 규모는 총 6개 사업에 약 19억 원이다.

공모 분야는 ▴예술 작업계획 수립 전 준비와 구상 단계의 활동을 지원하는 ‘리:서치(RE:SEARCH)’ ▴임차료를 지원하는 ‘창작예술공간지원’ ▴예술계 이슈를 연구하는 모임 활동을 지원하는 ‘예술인연구모임지원’ ▴예술 전문서적의 발간을 지원하는 ‘예술전문서적발간지원’ ▴시각예술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우수 작가의 작품집 발간을 지원하는 ‘시각예술작품집발간지원’ ▴우수 예술인 및 단체의 레퍼토리 기록과 발간을 지원하는 ‘우수예술작품기록지원’ 등 총 6가지이다.

‘리:서치(RE:SEARCH)’는 공고일 기준 주민등록등본 상 거주지가 서울인 예술인을 대상으로, 작업(발표) 계획 수립 전 구상 및 준비단계에서 행해지는 창작 준비 활동을 지원한다. 지원금은 3백 명에게 3백만 원씩 총 9억 원을 지원한다.

‘창작예술공간지원’은 예술 활동의 기반이 되는 창작예술공간 임차료 지원을 통해 안정적인 활동 거점을 늘리고 활성화하기 위한 사업으로, 서울시 소재의 공간을 월세 임대차 계약을 체결해 사용하는 예술인(단체), 공간운영자(단체)를 지원한다. 지원규모는 1곳 당 최장 6개월의 순 임차료를 최대 1천만 원까지 지원하며 최대 140건, 총 6억 9천만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특성화지원」은 특정 분야나 장르에서 활동하거나 특화된 예술가의 활동 또는 기업의 문화 예술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2월 21일(월)부터 ‘거리예술서커스 창작지원사업’을 시작으로 총 5개의 사업이 순차적으로 공모를 진행한다. 지원 규모는 약 11억 원으로, 접수 분야에 따라 최대 5천만 원을 지원한다.

공모 분야는 ▴거리예술 및 서커스 예술가의 성장을 지원하고 작품 창작 역량을 키우기 위한 ‘거리예술서커스 창작지원사업’ ▴실험적인 음악활동을 하는 사운드 아트 분야를 지원하는 음악·사운드아트 특화사업 ‘사운즈 온’ ▴서울의 다양한 동네의 소극장을 지원하는 ‘생활권 소극장 활성화 지원사업’ ▴인디뮤지션의 활동과 관련된 프로젝트, 라이브 공연을 지원하는 ‘2022 서울라이브’ ▴기업의 문화예술 사회공헌활동 기여를 목적으로 하는 ‘서울메세나 지원사업’ 등 총 5가지이다.

‘거리예술서커스 창작지원사업’은 거리예술, 서커스 장르의 작품 창작·연구 활동 계획이 있는 예술가(단체) 18팀 내외를 선정해 건당 최대 3천만 원, 서커스 상주형은 건당 최대 5천만 원을 지원한다. 접수 기간은 2월 21일(월)부터 3월 15일(화) 오후 5시까지다.

‘사운즈 온(Sounds On)’은 실험적인 음악 활동을 하는 사운드 아트 분야의 경향을 탐색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토대를 마련하기 위한 창작·기획·연구·비평 등의 프로젝트 리서치 총 10건을 선정해 2백만 원씩 지원한다. 이 중 4개 내외의 프로젝트를 2023년 <사운즈 온> 쇼케이스 발표작으로 선정해 2년간 연속 지원할 예정이다. 접수 기간은 3월 29일(화)부터 4월 11일(월) 까지다.

‘생활권 소극장 활성화 지원사업’은 서울의 각 생활권 지역에서 공연예술인이 운영 중인 소극장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10개 내외 극장에 총 2억 원을 지원한다. 극장에서 직접 기획하는 다양한 프로젝트, R&D, 워크숍, 인력 운영 관련 비용 등 다양한 항목을 지원하며 임대료는 지원하지 않는다. 공모 접수는 3월 중 시작할 예정이다.

‘2022 서울라이브’는 인디 뮤지션의 활동과 관련된 프로젝트,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는 ‘인디뮤직 D.I.Y 프로젝트’, 인디씬의 활발한 교류 공연을 지원하는 ‘라이브 기획공연’ 등 약 80팀에 총 2억 2천만 원을 지원한다. 공모 접수는 3월 중 시작할 예정이다.

‘서울메세나 지원사업’은 예술 단체 프로젝트를 후원하고자 하는 기업과 해당 기업과 결연이 확정된 예술 단체가 지원 대상이다. 기업 기부금의 최대 100%까지 2천만 원 한도 내에서 재단이 추가로 지원한다. 예술 단체는 서울문화예술지원시스템으로, 후원기업은 이메일(seoulmecenat@sfac.or.kr)을 통해 모두 신청해야 한다. 접수 기간은 2월 28일(월)부터 3월 18일(금) 까지다. 선정 후에는 재단과 후원기업 간 기부약정을 체결한 후 재단에서 기업 기부금과 재단의 지원금을 더해 예술 단체로 일괄 교부한다.

<2022 서울예술지원> 3차 공모 접수는 예술 지원 사업에 참여하는 예술가들이 편리하게 신청‧관리‧정산할 수 있도록 ‘서울문화예술지원시스템(www.scas.kr)’에서 진행한다. 이원화됐던 신청-정산과 관련 서류 발급 등을 온라인으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다.

한편, 서울문화재단은 투명하고 공정한 지원 사업 심사를 위해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심사위원 풀을 전면 재구성한다. 다양한 경로를 통해 추천받은 전문가 인력 풀을 새롭게 확보하고 총 6단계에 걸친 심의위원 검토절차를 통해 검증을 강화함으로써 예술계로부터 공정과 신뢰를 구축해나간다. 올해는 ‘공정평가담당관 제도’를 도입해 심사과정을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심의와 관련된 내규와 처리 기준을 재정비한다.

<2022 서울예술지원> 3차 공모는 지원 분야에 따라 중복 신청 여부 및 선정 기준이 다르므로 반드시 세부 페이지를 확인해야 한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서울문화재단 누리집(www.sfac.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