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봄 필요한 어르신 공공에서 책임 넓힌다
돌봄 필요한 어르신 공공에서 책임 넓힌다
  • 안병찬
  • 승인 2022.03.17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7월 동대문과 마포에 실버케어센터 개관을 앞둔 서울시가 노인성 질환 등으로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을 모집한다. 3월부터 입소 어르신을 모집 중인 2곳의 실버케어센터는 4~5월 중 시범운영을 거쳐 올해 7월 정식으로 문을 열 예정이다.

시립실버케어센터는 치매‧중풍 등 노인성 질환으로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에게 양질의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여 부양가족의 부담을 덜고자 설립된 노인요양시설이다. 이는 시립서부노인전문요양센터 개관(2007년) 이후 15년 만에 시립 시설을 동대문과 마포에 새로 개관하는 것이다.

서울시는 「노인장기요양보험법」 시행 이후 노인성 질환, 치매 등으로 증가한 어르신 요양시설 수요에 맞추기 위하여 공공요양시설 확충 기본계획을 수립, 시유지를 활용하여 시립 실버케어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향후 강동, 은평 등에 공공요양시설이 세워질 예정이며 오는 2025년까지 시립 6곳, 구립 2곳을 세울 예정이다.

3월부터 입소자를 모집하여 7월 정식 개관 예정인 공공요양시설은 시립 동대문실버케어센터와 시립 마포실버케어센터 2곳이다.

시립 동대문 및 마포 실버케어센터는 ‘치매 국가책임제’에 따라 치매전담시설을 갖추고 치매전담교육을 이수한 요양보호사가 어르신들에게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물리치료 및 작업치료 등 의료적 서비스 제공을 통해 스스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 맞춤형 간호 서비스‧영양 급식 지원‧통합연계 의료 서비스‧문화예술 치유 프로그램‧가족 지원 등 노인의료복지증진 서비스도 제공한다.

지역의 어르신 돌봄 커뮤니티 거점으로써 폐쇄적 격리가 아닌 주민들의 참여가 자유로운 공간으로 조성하였으며, 요양원 내부는 단위 공간의 크기를 최소화한 소모임 돌봄 방식으로 입소 어르신 간의 유대감을 형성하여 가족 같은 분위기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동대문실버케어센터. 사진=서울시
동대문실버케어센터. 사진=서울시

동대문실버케어센터는 요양실을 전면 배치하고 중정을 중심으로 내부와 외부가 공존하는 치유와 보살핌이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요양시설 이용객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북카페 등 주민 친화적 공간을 1층에 마련하였다.

마포실버케어센터. 사진=서울시
마포실버케어센터. 사진=서울시

마포실버케어센터는 숲속의 중심에 자리잡은 작은 동네의 모습을 갖추어 어르신들의 심리적 안정과 연대감을 추구하였으며, 시설이 위치한 계획단지는 50+캠퍼스의 건강한 은퇴자, 창업허브의 젊은 입주자, 요양 어르신 등 다양한 거주자들이 공생하는 공간으로 그 중심에 자리 잡을 전망이다.

입소자 모집은 선착순으로 진행되며 입소정원 마감 후 신청하는 경우, 대기자로 등록된 뒤 빈 자리가 생기면 순번에 따라 입소가 가능하다.

입소절차는 입소신청 → 입소대기 → 입소상담 → 입소계약 → 시설 입소 순으로 진행되며 선착순 모집이다.

신청 시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다.

- (입소대기자) 입소신청서, 노인장기요양 인정서, 개인별 장기요양이용계획서

- (입소시) 주민등록등본(어르신, 보호자), 가족관계증명서(어르신, 보호자), 의사소견서 (질환명 확인), 건강진단서(법정 전염성 질환 여부 확인), 골밀도 검사지, 처방전

장기요양등급을 받아 시설에 입소하는 경우 장기요양 급여비용의 20% 본인부담금이 있다. 다만, 국민기초생활수급자는 본인 부담이 면제되며, 의료급여법에 따른 수급권자 등은 본인 부담이 감경(본인부담 비율 8~12%) 된다.

자세한 사항은 시립동대문실버케어센터(☎ 02-6956-8650), 시립마포실버케어센터(☎ 02-6392-5005)에 문의하면 된다.

이은영 서울시 어르신복지과장은 “서울시는 초고령 사회로의 변화에 선제 대응하고자 시립노인요양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있다”며 “올해 개관하는 시립 동대문실버케어센터와 마포실버케어센터가 서울 시민들이 더욱 믿고 이용하는 노인요양시설로 거듭날 수 있도록 건립에서 운영까지 꼼꼼히 살피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