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현궁, 다채로운 전통문화 프로그램
운현궁, 다채로운 전통문화 프로그램
  • 이아름 기자
  • 승인 2022.06.14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터=서울시
포스터=서울시

 

서울시가 6월에도 다채로운 전통문화·역사 프로그램을 왕실 문화의 전당 운현궁에서 개최한다.

운현궁은 조선왕조 제26대 임금인 고종이 즉위하기 전 12세까지 살았던 곳이자 흥선대원군 이하응의 정치활동 근거지로서 유서가 깊다.

<뜰 안의 역사 콘서트> 6.16.(목), 6.30.(목) 18:30~21:00

오는 6월 16일(목)과 6월 30일(목), 오후 6시 30분부터 역사 토크와 국악의 선율이 함께하는 <뜰 안의 역사 콘서트>가 운현궁 이로당과 노락당 마당에서 열린다. <뜰 안의 역사 콘서트>는 흥선대원군, 고종, 명성황후 등 운현궁을 무대로 활동했던 인물들에 얽힌 이야기와 운현궁 주변 공간의 이야기를 역사학자와 나누는 시간을 시민들에게 제공한다.

6월 16일에는 ‘민씨 일가와 흥선대원군’이라는 주제로 한양도성의 저자 나각순 박사와 이향우 대표(사단법인 한국의재발견)가 흥미로운 대화를 나눈다. 이어서 6월 30일에는 ‘종로구의 역사 명소와 옛 그림’이라는 주제로 윤소영 교수(한국학중앙연구원)와 고연희 교수(성균관대학교)가 함께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뿐만 아니라, 이번 행사에 참여하는 관객들은 평소 관람이 제한된 운현궁 건물 내부의 숨은 공간을 둘러보는 시간과 전통 다도(茶道)를 배우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행사 막간에는 한옥의 고즈넉한 정취와 어우러지는 전통무용과 국악 공연이 더해져 역사 콘서트를 더욱 풍성하게 꾸밀 예정이다.

<도보 역사 체험 프로젝트: 가치가세> 6.15.(수), 6.29.(수) 19:00

오는 6월 15일(수)과 6월 29일(수) 저녁 7시부터는 운현궁 주변에 숨겨진 역사의 현장을 발굴하고 직접 찾아가 보는 야행(夜行) 프로그램 <도보 역사 체험 프로젝트: 가치가세>가 진행된다. <도보 역사 체험 프로젝트: 가치가세>는 걷기 좋은 계절인 6월, 9월, 10월 각기 다른 주제로 시민들을 찾아간다.

이번 6월의 주제는 ‘종로 예술의 길’로 종로가 간직한 예술적·역사적 면모를 알아가는 시간으로 채워질 예정이다. 참가자들은 운현궁에서 출발하여 운당여관 터, 이왕직 아악부(雅樂部) 터, 돈화문 국악로, 서울 무형문화재 교육전시장, 서순라길, 낙원상가로 이어지는 길을 문화해설사의 흥미로운 설명을 들으며 걷게 된다.

ㅇ 운당여관은 국가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병창 보유자인 고(故)박귀희 명창(1921~1993)이 운영했던 여관으로 명창 안숙선을 배출한 곳이며 1950~80년대에 국악인들의 사랑방으로 이용되었던 곳이다.

ㅇ 이왕직 아악부는 왕실의 음악을 담당했던 장악원이 1911년 이후 변경된 것으로 경희궁 옆에 자리하였다가 1926년 현재의 성원빌딩 자리로 옮겨졌다.

ㅇ 이왕직 아악부의 영향으로 당시 돈화문 인근에는 음악가들이 많이 거주했으며 지금까지도 국악학원, 악기사, 한복집 등이 운집해 ‘돈화문 국악로’로 칭해지면서 그 명맥을 이어오고 있다.

ㅇ 현재 서울 무형문화재 교육전시장이 위치한 곳은 조선시대 관청수공업자인 경공장들이 모여있던 곳이다. 이는 오늘날 많은 귀금속 상점과 의상실들이 이곳 종로에 자리 잡게 된 이유이기도 하다.

ㅇ 이렇듯 한국 근현대 문화예술의 산실이었던 종로를 보여주는 ‘종로 예술의 길’ 걷기 여정은 낙원상가를 종착지로 하여 마무리 짓게 된다. 조선시대부터 주점, 기방 등이 밀집하여 풍류와 여흥의 중심지였던 낙원상가 일대(낙원동, 익선동, 인사동)는 광복을 거쳐 1990년대 초까지 음악인들이 모여드는 메카로서 자리했다.

또한 참가자들은 나만의 한지등(燈)과 호패를 만든 뒤 이를 지니고 야행을 시작하게 된다. 이 밖에도 순라군(巡邏軍, 조선시대에 도둑 ·화재 등을 경계하기 위하여 밤에 궁중과 도성 안팎을 순찰하던 군인)들이 출연하는 순라길 경품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어 깨알 같은 재미를 선사할 것이다.

<소문난(蘭) 운현궁> 6.11.~7.30. 매주 토요일 14:00

흥선대원군이 난(蘭)을 즐겨 그렸던 운현궁 노안당에서 그의 예술혼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소문난(蘭) 운현궁>은 6월 11일부터 7월 30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2시부터 진행된다.

참가자들은 한국화 전문 강사의 도움을 받아 한지, 부채, 다포(茶布) 등 희망하는 재료에 묵란화 한 폭을 완성할 수 있다. 따뜻한 봄날 오후, 운현궁의 아늑함과 어울리는 난 그림을 그리며 특별한 추억을 만들게 되기를 기대한다.

<뜰 안의 역사 콘서트>와 <도보 역사 체험 프로젝트: 가치가세>는 운현궁 홈페이지(www.unhyeongung.or.kr)에 게시되는 URL을 통하여 사전 참가 신청이 가능하다. 참가비는 1만 5천 원이다. <소문난 운현궁>은 현장 접수를 통해 참가자를 모집하며, 희망하는 재료에 따라 기본 한지는 무료, 부채 혹은 다포는 5천원에서 1만원으로 참여가 가능하다.

이상의 프로그램들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운현궁 홈페이지(www.unhyeongung.or.kr) 또는 공식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접속하거나 운현궁 관리사무소(02-766-9090)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