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사업가 양성하는 골목창업학교
청년사업가 양성하는 골목창업학교
  • 안병찬
  • 승인 2022.09.19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골목상권을 활성화시킬 청년 사업가를 양성하는 골목창업학교 3기 교육을 19일(월)부터 시작한다. 총 13주의 이론과 실습이 결합된 고밀도 전문교육이다.

‘골목창업학교’는 성수동(성동구 상원12길 1)에 위치하며, 창업에 필요한 이론교육부터 실습, 창업 전‧후 컨설팅이 한 곳에서 제공하는 실전형 창업교육기관이다. 특히 창업교육에 필요한 강의실과 실습을 위한 조리실·바리스타실·베이커리실, 촬영 스튜디오 등을 갖추고 있어 실전형 교육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번 3기 골목창업학교 참여하는 예비청년창업가는 총 20명으로, 청년들의 경쟁력이 높은 외식‧카페‧디저트 분야 창업 희망자들이다.

서류 심사(1차)와 면접 심사(2차)를 진행하였으며, 사업계획서 및 관련 경력과 자격증을 기반으로 창업자 역량, 창업 실현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최종적으로 교육생을 선발하였다.

이들 3기 교육생들은 이달 15일부터 주 4회, 총 13주간 ①이론교육 ②실습교육 ③멘토링으로 구성된 현장중심의 교육을 받는다. 효율적인 교육을 위해 교육진행 및 사업계획수립, 자금지원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전담하는 팀도 운영한다.

먼저 <①이론교육>은 상권분석부터 브랜딩‧마케팅, 인테리어‧주방동선, 노무‧세무까지 꼭 필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올해부터는 창업 경험이 상대적으로 적은 청년 예비창업자를 위해 외식업, 브랜딩 분야 전문가들이 준비부터 실행까지 단계별로 사업계획을 구체화하는 밀착 지원 프로그램도 추가됐다.

<②실습교육>은 골목창업학교 내 별도의 실습공간에서 진행된다. 전문가가 교육생의 레시피를 1:1로 코칭하며, 오너셰프로서 숙련도를 높일 수 있도록 컨설팅도 해준다. 또한 품평회 등을 개최해 사전에 완성품을 선보일 기회도 마련하며 시장조사도 지원해준다.

<③멘토링>은 성공한 사업가의 노하우와 경영철학을 습득할 수 있는 과정이다. 선배 사업가의 사업장을 직접 찾아 다양한 경험을 쌓고, 맞춤형 멘토링을 받을 수 있는 기회다.

마지막으로, 이 모든 과정을 수료한 교육생에게는 최대 7천만원의 창업자금도 저리로 융자해줘 창업가능성을 좀 더 높여준다.

서울시 ‘골목창업학교’는 지난해 7월에 개소 후 올해 8월까지 2기수, 총 40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1기 졸업생 중 6명이 강서구, 용산구 등의 지역에서 창업에 성공했고 지난 8월 졸업한 2기 교육생 중 10명도 올해 안에 창업을 목표로 막바지 준비를 하고 있다.

강남태 서울시 소상공인담당관은 “완성도 높은 커리큘럼을 기반으로 전담공간에서 1:1 맞춤형 교육을 진행하는 골목창업학교는 청년예비창업자들의 창업 가능성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것이 목적”이라며 “준비되지 않은 창업으로 청년 예비창업가들이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체계적인 지원을 펼치겠다”라고 말했다.

사진=서울시
사진=서울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