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비축기지 글로벌 위크
문화비축기지 글로벌 위크
  • 안병찬
  • 승인 2022.10.20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문화비축기지는 다국적 예술가들의 실험적이고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을 만날 수 있는 <2022 글로벌위크 : 플레이백 (Playback)>을 오는 10월 19일(수)~10월 23일(일)까지 5일간 개최한다고 밝혔다.

<글로벌위크>는 2018년부터 매년 개최하여 올해 5회째를 맞고 있으며, 해외 및 국내 창작자들이 문화비축기지에서 공간과 장소적 특성을 살린 실험적인 예술 콘텐츠를 선보이는 협업 프로젝트로 공연, 전시, 세미나, 워크숍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문화비축기지 <글로벌위크>는 2018년 캐나다, 호주팀과 함께 국제포럼과 워크숍 진행을 시작으로 5회째를 맞고 있으며, 그동안 18개국의 예술가 약 34개팀이 참여하여 문화비축기지에서 실험적이고, 도전적인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올해 <글로벌위크>는 힘든 코로나 시대를 지나고 다시 예술적 영감과 문화적 공간을 향유할 수 있는 문화공원으로서 의미를 가진 ‘ 플레이백(Playback) : 다음을 넘어, 예술이 숨 쉬는 문화공원’을 주제로 준비했다.

올해 공모를 통해 선정된 5개국 8팀은 한국을 비롯해 네덜란드, 뉴질랜드, 오스트레일리아, 미국 등 출신의 예술가들로 2개의 전시와 6개의 공연으로 만날 수 있다. 본 행사는 다국적 예술가들의 자유로운 해석을 통해 실험적이고 도전적인 예술 활동에 관심 있는 시민들과 자유롭게 소통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올해 글로벌위크 참여 예술가는 국내에 입국 가능한 해외기획자를 포함하여 국내 거주 중인 국내외 기획자·예술가로 공모 대상의 범주를 확장하였으며 선정된 8팀의 기획자·예술가들은 7월에서 9월까지 문화비축기지 탱크 공간을 연구하고 공간에 특화된 워크숍, 전시, 공연에 이르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10.19.(수) 진행하는 <글로벌위크 네트워크 워크숍>은 네덜란드 문화예술단체 ‘WORM’, ATM 페스티벌(동시대 실험음악 프로젝트) 단체와 협력하여 라운드테이블을 진행한다. 글로벌위크 참여 예술가들도 참여하며, 문화예술에 관심 있는 일반 시민들도 참여가 가능하다.

참여 예술가들의 교류와 다양한 문화교류의 목적으로 진행되는 <네트워크 워크숍>은 네덜란드의 문화예술 생태계와 문화비축기지와 유사 공간에 대한 소개, 다양한 분야의 국내외 작가들과 동시대 문화예술에 대해 이야기한다. 다국적 예술가의 참여로 모든 발표는 영어로 진행된다. (일부 순차 통역 진행)

전시는 ‘루틴, 루틴 Routine, Route-in’, ‘약수터: 물은 알고 있다’ 2개의 전시를 진행하며 누구나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다. 6개의 공연은 기타, 정가, 재즈, 디제잉 등 다양한 융복합 공연들이 펼쳐지며 사전예약을 못해도 현장에서 관람이 가능하다.

T6 원형회의실에서는 우묵한 그릇 형태의 대상물과 특정한 움직임을 반복하는 키네틱 장치들을 하나의 무대로 연출하면서, 관람자의 일상과 무의식사이의 명상적인 경험을 연출한 ‘루틴, 루틴 Routine, Route-in’이 선보일 예정이다.

배인경, 하난 벤 시몬 작가의 ‘약수터: 물은 알고 있다’ 는 공원의 생태적 느낌을 살려 생수를 사먹지 않고, 약수터에서 모이던 옛 시절을 다중 매체(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상기시키는 전시가 T2 야외 외벽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10월 22일(토)에는 T6원형회의실을 중심으로 문화비축기지를 연상시키는 금속, 콘크리트, 나무 등 핵심어를 이야기로 구상한 로익겐드리(프랑스)작가의 ‘고고학적으로 음향 지도 상상하기’ 기타연주와, 가을하늘을 주제로 전통적인 정가와 전자사운드를 같이 융합한 완연팀의 ‘추천사’ 공연이 진행된다. 이어 투페이스 작가의 ‘투페이스 라이브’로 문화비축기지 역사와 레코드의 과거시대 유사성을 표현한 DJ 레코드 공연을 구성하였다.

10월 23일(일)에는 T0나무데크를 중심으로 뉴질랜드, 한국, 호주팀으로 구성된 딱지팀의 거리를 두고 각자의 소리를 체험하는 ‘거리를 줄여가는 배열들...’공연과, 가을낮에 어울리는 다양한 재즈음악을 김명욱재즈밴드에서 ‘재즈에 빠지다’라는 프로그램이 준비되어있다. 해금, 일렉트로닉스, 타악기 작가들로 구성된 삼킴의 ‘마이셀프’는 동서양 다양한 소리와 융복합 공연들로 진행될 예정이다.

<2022 글로벌위크> 프로그램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문화비축기지 블로그(https://blog.naver.com/culturetank)에서 확인하거나 문화비축기지(02-376-8736)로 문의하면 된다.

글로벌위크 사전예약 : https://forms.gle/XfANhfQVnDRNnwqK9

같은 기간 <ATM(Audio Trading Manual) 페스티벌>이 함께 개최되어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동시에 만나볼 수 있다. 문화비축기지 아트랩(융복합·실험예술) 공모작으로 참여하는 ATM 페스티벌은 소리 기반 예술 작품을 선보이는 축제로 ‘Borderless Point(무경계지점)’을 주제로 11개국의 다국적 예술가들이 참여하는 공연과 전시, 워크숍, 세미나를 통해 ATM이 제안하는 음악을 만날 수 있다.

ATM 예약 : https://booking.naver.com/booking/12/bizes/774534/items/4647391

<2022 글로벌위크>는 참여 작가들의 작품 제작과정과 인터뷰, 개별 작품의 스케치를 담은 영상들을 문화비축기지 유튜브 채널(B축TV:https://www.youtube.com/B%EC%B6%95TV)의 아트 앤 스토리(Art & Story)를 통해 12월 이후 공개할 예정이다.

김호석 문화비축기지관리사무소장은 “2022 글로벌위크를 통해 국내외 예술가들에게는 서로 교류하고 활동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시민들에게는 가을철 공원을 산책하며 공연을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문화비축기지가 다양한 예술가들이 영감을 받아 공간적 매력을 발산하고, 문화예술 작품을 즐길 수 있는 곳으로 자리매김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사진=서울시
사진=서울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