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과 대기오염 공동관리 방안’ 토론회
‘탄소중립과 대기오염 공동관리 방안’ 토론회
  • 이아름 기자
  • 승인 2022.12.07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터=서울시
포스터=서울시

 

대기오염과 기후변화를 통합관리 하기 위한 도시 차원의 전략 방향은 무엇일까? 서울시는 12월 9일(금) 오후 2시 ‘지방정부 차원의 탄소중립과 대기오염 공동 관리 방안’을 주제로 한 토론회를 서울시 유튜브 ‘라이브서울’을 통해 생중계한다.

이번 토론회는 도시차원에서 탄소중립 정책과 미세먼지 관리 정책을 효과적으로 실행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대기질 및 기후변화 연구분야 전문가 5명이 참여하며 ▴주제발표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된다. 사회는 신용승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장이 맡아 진행할 예정이다.

<주제발표>는 (발표1)대기정책과 탄소중립 정책의 공편익 효과분석 및 시사점, (발표2)탄소중립 전략 이행에 따른 2030 미세먼지 개선 효과와 시사점, (발표3)도시기후 위기시대, 탄소중립과 대기오염 대응방향, (발표4)중국 탄소중립 및 청정대기 동시 관리 정책, (발표5)단기체류 기후변화 유발물질과 국제협력의 필요성 등 에 대해 5명의 전문가가 발제를 진행한다.

첫 번째로 김동영 경기연구원 생태환경연구실 선임연구위원이 ‘대기정책과 탄소중립 정책의 공편익 효과분석 및 시사점’을 주제로 대기오염 개선 정책과 기후변화 대응 정책 공동 추진에 따른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저감 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정책 간 경제성 평가 결과를 발표한다.

두 번째로 최기철 한국환경연구원 대기환경연구실 연구위원이 ‘탄소중립 전략 이행에 따른 2030 미세먼지 개선 효과와 시사점’를 주제로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에 따른 2030년 미세먼지 전망을 예측하고, 대기오염물질의 효과적 감축을 이루어내기 위한 정책 방향을 제시한다.

세 번째로 정 권 건국대학교 사회환경공학부 교수가 ‘도시기후 위기시대, 탄소중립과 대기오염 대응방향’을 주제로 기후변화와 대기오염으로 인한 도시 환경문제 사례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적 이행 과제 및 실행 방향에 대해 설명한다.

네 번째로 전권호 국립환경과학원 지구환경연구과 환경연구관이 ‘중국 탄소중립 및 청정대기 동시 관리 정책’을 주제로 중국정부에서 제시한 탄소중립 달성과 대기오염물질 동시 저감을 위한 2060년까지의 정책방향과 전략에 대해 발표한다.

마지막으로 선우영 건국대학교 사회환경공학부 교수가 ‘단기체류 기후변화 유발물질과 국제협력의 필요성’을 주제로 기후변화와 대기오염에 동시에 영향을 주는 단기체류 기후유발물질의 개념과 관리의 필요성, 국내외 관리 현황 등에 대해 설명한다.

<질의응답>에서는 앞서 발표한 주제를 놓고 시민 질의에 대한 답변도 진행 할 예정이다.

이번 토론회는 서울시 공식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으로 생중계 된다. 토론회 주제에 관심이 있는 시민은 유튜브 댓글을 통해 의견을 제시하거나 질문을 하면 된다.

① 유튜브(YouTube) ‘서울시’ 검색 → ② 실시간 방송보기 → ③ 실시간 채팅에 댓글 입력

유연식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대기오염과 기후변화가 실질적인 환경위기로 인식되는 오늘날에 이번 행사가 기후변화 정책과 대기질 관리 정책을 효과적으로 실행하는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라며, “이번 행사에서 논의된 내용을 토대로 향후 서울시의 기후변화-대기질 관리 정책을 구체화 시키고 중장기적으로 추진해야 될 합리적이고 선제적인 정책과제를 도출하겠다” 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