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에서 사계절 문화·예술 축제
한강에서 사계절 문화·예술 축제
  • 안병찬
  • 승인 2023.03.28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한강사업본부는 365일 쉼 없이 흘러가는 한강에 사계절 다채로운 축제와 행사를 개최해 재미와 매력이 가득한 한강공원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일상 회복과 함께 서울관광이 재도약을 준비하는 2023년, 한강의 아름다운 풍경과 계절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는 풍성한 행사로 시민과 관광객의 발길을 사로잡겠다는 계획이다.

봄·여름·가을·겨울 각 계절의 정점에는「한강페스티벌」이 사계절 색다른 테마와 함께 한강공원 곳곳에서 펼쳐진다. 매주 일요일 차 없는 잠수교를 걸으며 즐기는 「차 없는 잠수교 뚜벅뚜벅 축제」는 일정과 규모를 확대해 개최된다.

유채꽃과 메밀꽃이 흐드러지는 반포한강공원 서래섬에서는 「한강 서래섬 꽃 축제」가 열리고, 열린 야외도서관으로 한강의 풍경과 함께 독서를 즐기는 「책읽는 한강공원」도 새롭게 찾아온다.

한강의 숨은 이야기를 걸으면서 만나는 「한강 이야기 여행」과 현대인의 지친 일상에 잠시나마 휴식을 주는 이색축제 「한강 멍때리기 대회」, 종이비행기 날리기 세계 챔피언과 함께하는 「한강 종이비행기 축제」는 한강 나들이에 색다른 즐거움을 더한다.

⑴ 한강에서 누리는 계절의 정점! 봄·여름·가을·겨울 「한강페스티벌」

먼저, 각 계절의 특성을 반영한 프로그램으로 한강의 사계를 색다르게 만끽할 수 있는 「한강페스티벌」 이 열린다. 「한강페스티벌」은 봄, 여름, 가을, 겨울 매 계절의 정점에 열려 다채로운 매력의 한강을 한층 더 즐겁게 누릴 수 있는 축제다.

올해는 ‘온갖 즐거움이 모이는 한강’을 주제로 한강 수상과 11개 한강공원 전역에서 매력이 가득한 프로그램이 펼쳐질 예정이다.

온 가족이 행복한 한강페스티벌-봄(5.5.~5.7.) : 봄 축제는 따스한 햇살이 내리쬐는 5월 개최된다. 가정의 달을 맞아 엄마, 아빠, 아이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인형극, 버블쇼 등 공연과 체험 프로그램으로 채워질 예정이며, 누구나 쉽게 접근해 즐길 수 있도록 뚝섬한강공원을 축제의 장으로 꾸민다.

한강의 시원함에 풍덩! 한강페스티벌-여름(7.28.~8.13.) : 여름에는 한강이 도심 속 피서지로 탈바꿈한다. 재활용 가능한 소재를 활용해 한강 위를 달리는 ‘한강 이색 배 경주대회’, 여름밤 열대야를 잊게 하는 ‘한강 야외 영화관’, 수영장에서 이색 피서를 즐길 수 있는 ‘야간 힐링수영장’, 다채로운 수상레저 체험 프로그램 등 여름 한강의 모든 것을 한강페스티벌에서 경험할 수 있다.

깊어지는 정취와 노을, 한강페스티벌-가을(10.13.~10.22.) : 가을에는 계절의 정취를 온몸으로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이 준비된다. 안전속도를 지키며 달리는 비경쟁 레이스 ‘한강 슬로우 자전거 대회’, 해질녘 노을 속에서 즐기는 ‘노을빛 힐링 요가’와 ‘노을음악회’ 등 여유로운 마음으로 가을 풍경의 일부가 될 수 있는 휴식과 힐링의 시간이 될 것이다.

따스한 희망이 가득한 한강페스티벌-겨울(12.1.~12.25.) : 겨울에는 연말연시의 희망찬 기운을 느낄 수 있는 축제가 뚝섬한강공원을 중심으로 펼쳐진다. 추운 겨울을 따스하게 보낼 수 있도록 감성 가득한 빛 조형물 전시, 크리스마스 시즌 프로그램이 마련될 예정이다.

⑵ 매주 일요일 차 없는 잠수교를 거닐다! 「차 없는 잠수교 뚜벅뚜벅 축제」

지난해 처음 선보여 시민과 관광객 52만 명(7회 개최)의 발길을 사로잡았던 「차 없는 잠수교 뚜벅뚜벅 축제」는 규모와 횟수를 확대한다. 상반기 10회(5.7.~7.9., 매주 일요일), 하반기 10회(9.3.~11.12., 매주 일요일, 추석 연휴 제외) 총 20회의 축제가 매주 일요일 개최될 예정이다.

「차 없는 잠수교 뚜벅뚜벅 축제」는 잠수교 전면 보행화에 앞서 보행교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한강 위를 거닐며 문화와 예술, 먹거리와 볼거리를 한자리에서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됐다.

책읽는 잠수교, 잠수교 놀이터, 플리마켓, 푸드트럭, 거리 공연 등 발길을 사로잡는 상설 프로그램과 계절별, 시기별 특별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꾸며져 언제 찾더라도 새로운 즐거움을 선사한다.

선선한 봄‧가을의 일요일, 아름다운 노을을 바라보며 산책과 축제를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차 없는 잠수교 뚜벅뚜벅 축제」는 한 주를 마무리하는 가장 즐거운 방법이 될 것이다.

⑶ 서래섬을 물들이는 꽃의 향연, 「한강 서래섬 꽃 축제」

서울의 숨겨진 꽃 나들이 명소, 반포한강공원 서래섬에서는 계절에 따라 아름답게 피어나는 꽃과 함께 축제가 열린다. 「한강 서래섬 꽃 축제」는 유채꽃이 만개해 노란 물결을 이루는 5월과 메밀꽃이 하얗게 섬을 뒤덮어 장관을 만드는 10월에 개최될 예정이다.

서래섬 유채꽃 축제는 5월 12일(금)~5월 21일(일), 메밀꽃 축제는 10월 6일(금)~10월 16일(일) 개최 예정이며, 개화 시기에 따라 일정은 변동될 수 있다.

섬을 가득 물들이는 꽃과 한강을 배경으로 한 서울의 풍경이 드넓게 펼쳐져 그 자체로 볼거리가 가득하고, 꽃밭 내 포토존, 공연, 체험 등 부대 프로그램이 즐길 거리를 제공해 설레는 나들이를 즐길 수 있다.

특히, 올해는 ‘빛’을 주제로 하여 낮에는 물론 낭만이 가득한 밤 산책도 만끽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서울의 대표적인 야경명소 반포한강공원을 더욱 특별하게 누리고 싶다면, 「한강 서래섬 꽃 축제」에 방문해보실 것을 추천한다.

⑷ 문화와 예술이 함께하는 열린 야외 도서관 「책읽는 한강공원」

주말이면 한강을 바라보며 마음의 양식을 쌓을 수 있는 열린 야외 도서관「책읽는 한강공원」이 새롭게 열린다. 한강공원 곳곳이 솔솔 불어오는 강바람을 맞으며 독서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변신할 예정이다.

먼저, 올봄 여의도·뚝섬·반포한강공원에 ‘책읽는 존’을 시범 운영한다. 5~6월 매주 토·일요일, 각 공원의 전망 좋고 그늘이 있는 공간에 빈백을 설치해 누구나 편하게 휴식하며 책을 읽을 수 있다.

특히, 여의도한강공원 멀티플라자에는 매주 토요일 다양한 주제의 책이 있는 북트럭을 배치할 예정이다. 북트럭에는 베스트셀러를 비롯해 인기 만화책, 아동 학습도서 등 재미있고 유익한 도서를 배치해 남녀노소 누구나 읽을거리가 가득한 공간으로 꾸며진다.

이와 연계해 6월 10일(토)~11일(일) 뚝섬한강공원에서는 「한강 북적북적 페스티벌」이 개최될 예정이며, 「한강페스티벌」·「차 없는 잠수교 뚜벅뚜벅 축제」 등 한강에서 열리는 축제와 행사에도 책과 독서를 주제로 한 프로그램을 다채롭게 마련한다.

⑸ 걸으며 만나는 한강의 숨은 이야기, 「한강 이야기 여행」

전문 해설사와 함께 한강을 걸으며 아름다운 경치와 숨은 역사‧문화 이야기를 만날 수 있는 도보 탐방 「한강 이야기 여행」도 오는 4월부터 11월까지 시민의 발길을 기다린다.

「한강 이야기 여행」은 한강공원 전역에서 역사 속 한강의 나루터와 명승지를 중심으로 역사, 문화, 인물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는 <한강역사탐방>, 반포한강공원 등 야경명소로 유명한 한강공원에서 아름다운 석양과 야경을 배경으로 건축물과 예술작품이 만들어내는 스카이라인에 얽힌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한강야경투어>로 구성된다.

한강의 역사, 문화에 관한 전문 해설을 제공하는 지식형 프로그램 <한강역사탐방>은 4월~11월 운영되며, 한강 야경을 바라보며 힐링과 체험을 즐길 수 있는 휴식형 프로그램 <한강야경투어>는 봄(4~6월), 가을(8~10월) 운영될 예정이다.

아울러, 걷기 좋은 6월과 9월에는 사진작가와 시민이 선정한 노을 명소 7개소를 연결한 장거리 도보여행 코스 <한강 술래길>을 걸어보는 노을명소 워킹투어 프로그램도 새롭게 진행될 예정이다.

⑹ 특별한 재미와 낭만이 가득! 「한강 이색축제」

흐르는 강물을 바라보며 멍때리기 좋은 한강에서 뇌에 휴식을 주는 「한강 멍때리기 대회」는 봄바람 불어오는 5월 21일(일) 개최될 예정이다. 지난해 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재개된 대회에 참가자 모집 이틀 만에 약 4,000팀이 신청해 접수가 조기 마감되는 등 2016년 처음 열린 이후 매년 폭발적인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는 행사다.

9월 9일(토)에는 세계 종이비행기 날리기 대회 챔피언과 함께하는 「한강 종이비행기 축제」가 열린다. 종이비행기 멀리날리기, 오래날리기와 특별 경연으로 이루어지며, 항공과학을 주제로한 체험과 전시, 공연도 펼쳐져 가을날 온 가족이 즐거운 추억을 만드는 시간이 될 것이다.

이 밖에도 망원 서울함공원, 잠실 사각사각플레이스 등 한강에서만 만날 수 있는 특색있는 시설에서도 테마가 있는 축제가 열린다.

망원한강공원에 자리한 서울시 최초의 함상공원이자 노을 명소인 ‘서울함공원’에서는 4월 15일(토) 어린이 미술대회와 5월 5일(금) 어린이 날 기념 해군문화 체험 행사가 열리고, 10월 14일(토)에는 온 가족이 함께하는 「서울함 선셋 축제」를 개최할 예정이다.

잠실한강공원의 예술인 지원 공간 ‘사각사각 플레이스’에서는 입주예술가가 함께하는 공연과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축제가 계절마다 열린다.

한강공원 방문 시 나들목 등 진출입 시설과 주요 명소에 설치된 ‘한강 QR 176’을 스캔하면 해당 시기에 한강공원 곳곳에서 펼쳐지는 축제와 행사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한강 QR 176’은 나들목, 승강기 등 접근시설 및 문화예술․자연 명소 176개소에 설치(’21.8.)된 QR코드 안내판으로, 한강공원 곳곳에서 일어나는 축제·행사 정보 및 공원별 이용 안내, 관광명소 등을 제공한다.

주용태 서울시 한강사업본부장은 “다채로운 축제와 행사로 국내외 관광객과 시민 여러분께 매 계절 한강에서만 느낄 수 있는 재미와 매력을 선사하겠다.”라며 “문화와 예술이 쉼 없이 흐르는 한강이 세계인의 발길을 이끄는 서울의 대표 관광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종이비행기축제. 사진=서울시
종이비행기축제. 사진=서울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