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제로에너지건물 교육 및 컨설팅
서울시, 제로에너지건물 교육 및 컨설팅
  • 안병찬
  • 승인 2023.03.29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탄소중립 도시 실현을 위해 제로에너지건물(ZEB)의 우수성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제로에너지건물의 인식 확산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 중심에는 국내 최초 제로에너지건물(ZEB) ‘서울에너지드림센터’가 있다.

제로에너지건물(ZEB)은 고성능 단열‧칭호를 보강하고 고효율 냉‧난방시설 및 폐열회수 환기시스템, 신재생에너지 설치 등을 통해 에너지 효율등급 1++, 에너지 자립률 20% 이상을 확보한 건물이다.

서울시는 시설 노후화로 운영이 중단된 ‘남산창작센터’를 전면 리모델링해 제로에너지건물(ZEB)로 전환하고, 에너지소요량을 이전 대비 77% 이상 절감해 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에너지자립률 33.45%를 확보한 바 있다.

서울시는 올해 서울에너지드림센터 10년의 노하우와 성과를 바탕으로, 센터만의 특화된 제로에너지건물(ZEB) 교육‧컨설팅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교육 대상을 연령, 목적 등에 따라 세분화하고, 다양한 교육 방식을 도입할 예정이다.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마포구 상암동 평화의공원 내 위치한 국내 최초의 에너지자립형 친환경 공공건물로, 제로에너지건물의 선두 사례로 미래 건축모델을 제시하고 있으며,

아울러, 서울 도심 속에서 환경‧에너지‧기후변화에 관련된 다양한 전시‧체험 프로그램 등을 통한 환경교육의 장으로서 국내 대표 환경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해오고 있다.

먼저, 건물 에너지 효율화 및 공공부문 제로에너지건축물 의무화 정책에 따라 어려움을 겪는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컨설팅 지원을 확대하고, 건축 및 관련 분야 전문가를 대상으로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공무원, 교직원, 공공‧민간기업 임직원 대상으로 ‘SEDC* 제로에너지건축‧에너지 연수’ 프로그램을 상시 운영하여 탄소중립 건물 및 에너지 부문의 소양 교육을 제공한다. 총 4가지 세부 주제(▲건물 분야, ▲에너지전환, ▲ZEB 체험형 교육, ▲도시재생과 자원순환)로 운영 중이며, 대상별로 필요한 주제를 선택할 수 있다.

공공기관 대상으로 제로에너지건축물 기획부터 설계, 운영 단계까지 기관별 상황에 맞는 컨설팅을 지원한다. 올해 80개소 이상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하고 있으며, 연중 상시 신청 가능하다.

또 건축 종사자, 건축 분야 전공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건물에너지 해석 시뮬레이션(모의실험) ECO2* 기초교육’을 진행하여, ECO2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습교육을 통해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및 컨설팅 업무의 실무 능력 향상을 돕는다. 교육은 상‧하반기 각 1회 운영된다.

* (SEDC) 서울에너지드림센터(Seoul Energy Dream Center)의 영어 약칭

* (ECO2) 건축물 에너지효율 등급 인증 평가 프로그램

일반 시민들도 쉽고 재미있게 제로에너지건물을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전시 해설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센터에서 개관 10주년을 맞이하여 신규 개발한 교구를 활용하여 제로에너지건축물을 직접 설계하고 모형을 만들어보는 ‘ZEB 디자인 클래스’ 체험프로그램은 매주 주말(토, 일) 운영된다.

‘건축전문 해설’ 프로그램은 매주 화요일, 목요일에 제로에너지건물인 서울에너지드림센터를 배경으로 해설 및 탐방이 진행되며, 건축에 관심 있는 일반 시민은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또한, 센터는 유아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이 참여 가능한 다채로운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센터에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취약계층 및 지역사회를 지원하는 교육도 확대한다.

유아 대상 ▲숲의 아이 드림이, 초등학생 대상 ▲지구를 지켜라, ▲신재생에너지탐험대, 중고등학생 대상 ▲내일을 잡(JOB)아라, 성인 대상 ▲신재생에너지 투어 등 연령별 다양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학교, 서울시 자치구 등 지역사회와 연계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며,

에너지‧기후환경 교육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지역 복지기관, 어린이 돌봄 기관 등 총 10개소를 대상으로 직접 방문하여 교육을 지원할 예정이다.

매년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신나는 에코투어’ 등 즐길 거리가 가득한 환경복합문화 프로그램도 4월부터 본격 운영한다.

‘신나는 에코투어’는 월드컵공원 내 다양한 환경시설(매립지, 마포자원회수시설)과 신재생에너지시설(태양광, 풍력 등)을 견학하며 해설을 들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올해 4~6월 및 9~11월 매주 화~금요일 운영된다.

이 외에도 지구의 날 및 환경의 날 기념 ‘제2회 가족환경그림대회’, ‘재생에너지 문화축제’, ‘한여름 환경북캉스’ 등을 개최할 예정이다.

온라인 환경교육 컨텐츠 신규개발, 원격교육 확대 등 전국 어디서든 쉽게 센터의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도록 온라인 서비스도 강화할 예정이다.

작년 ‘온라인 환경교실’ 등 온라인 참여자가 전년 대비 128%로 큰 폭으로 증가해, 올해는 시민 수요에 맞춰 ‘온라인 환경교실’ 신규 콘텐츠 게시, ‘ZEB 디자인 클래스‘ 원격 교육 신설, ZEB 주제의 온라인 공개 강의영상 신규 개발 등 환경교육의 접근성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며, 프로그램 예약, 온라인 환경교육 자료 등 자세한 내용은 서울에너지드림센터 누리집(https://seouledc.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정선 서울시 기후환경정책과장은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기후위기와 에너지전환에 대한 인식 확산이 점점 더 중요해지는 시점”이라며, “서울시는 앞으로도 서울에너지드림센터를 중심으로 양질의 ZEB‧기후환경 교육 프로그램을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사진=서울시
사진=서울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