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서울장학재단, 독립유공자 후손 장학금 지원 확대
서울시-서울장학재단, 독립유공자 후손 장학금 지원 확대
  • 이아름 기자
  • 승인 2023.05.02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장학재단(이하 재단)은 국가를 위해 헌신한 독립유공자의 4대 이하 후손들에게 장학금을 통해 안정적 학업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2023년도 <독립유공자 후손 장학금>을 모집하고 지원 인원도 120명으로 확대한다.

<독립유공자 후손 장학금> 사업은 독립유공자의 증손자녀 이하 후손에게 장학금을 지원하여 국가의 교육비 지원 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현행 법률상 독립유공자 후손에 대한 교육비 지원은 손자녀까지만 받을 수 있어 그동안 증손자녀 이하 후손들은 교육비 지원이 필요한 학령기에 해당함에도 지원을 받기 어려운 사각지대에 해당했다.

이에 서울시는 재단을 통해 2020년부터 <독립유공자 후손 장학금>을 신설해 지원하고 있으며, 독립유공자의 증손자녀 이하 후손에 대한 장학금 지원은 지자체 중 서울시가 첫 번째로 시작했다.

신청 대상은 독립유공자(순국선열·애국지사)의 증손자녀 이하 후손(4대~6대) 이면서 서울소재 대학교 또는 서울시민(의 자녀)으로 비서울소재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이어야 한다. 정규학기 마지막 학기 재학생, 휴학생, 초과학기 재학생 등에 해당하거나 당해연도 서울장학재단의 다른 학업 장려금을 수혜 받고 있는 학생은 신청할 수 없다.

장학생으로 선발될 경우 연간 300만 원의 학업 장려금을 지원하며, 선발인원은 120명으로 전년대비 20% 증가한 총 3억 6천만 원 규모의 장학금을 지원한다.

선발된 학생은 지역사회 선순환 활동 등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장학생 활동도 진행할 예정이다.

장학금 신청 기간은 5월 2일(화) 10시부터 5월 15일(월) 17시까지이며, 서울장학재단 누리집(홈페이지)에서 장학금 신청 후 관련 서류를 우편으로 발송해야 한다.

이회승 서울장학재단 이사장 직무대행은 “서울시는 그간 국가지원이 어려웠던 독립유공자의 4대 이하 후손에 대한 교육비 지원을 지속해 왔다”며 “올해 사업은 모집인원을 확대하여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교육지원 사각지대를 지속해서 발굴하고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2023년 <독립유공자 후손 장학금>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서울장학재단 누리집(www.hissf.or.kr) 또는 전화(02-725-2257)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