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청년 골목 창업 경진대회
2023년 청년 골목 창업 경진대회
  • 이아름 기자
  • 승인 2023.05.30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터=서울시
포스터=서울시

 

서울시는 역량 있는 청년 창업가를 발굴‧지원하는 ‘2023년 청년 골목 창업 경진대회’ 참여자를 5월 30일(화)부터 6월 25일(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열정과 아이디어로 골목상권에 활력을 불어넣을 청년 예비창업가 및 초기창업가(창업 3년 이하)를 선발해 비즈니스모델 분석부터 전문가 컨설팅과 코칭, 사업화 자금 지원과 융자에 이르는 종합지원을 통해 준비된 창업가로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청년 골목창업 경진대회’는 청년 창업가들이 직접 사업계획과 아이템, 아이디어를 발표하는 오디션 방식으로 오는 7월, 1차 경연을 벌이게 된다. 1차 경연에서 선발된 30개 팀은 3개월간 집중적인 인큐베이팅을 통해 안정적 창업을 지원받는다.

시는 지난해 처음으로 ‘청년 골목창업 경진대회’를 개최했고 전문 심사단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지원자 101개 팀 중 최종 30개 팀을 선정‧지원했다.

특히 올해부터는 1차 경연을 통해 예비창업가와 초기창업가(3년 이하) 15개 팀씩을 각각 선발해 창업 진행상황과 방향에 맞는 맞춤형 지원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또한 1차 선정자를 계속 지원하는 것이 아닌, 2차 경연에서는 탈락제도를 도입해 참여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긴장감을 유도한다.

1차로 선발된 팀을 대상으로는 우선 업종‧분야별 전문가 컨설팅을 총 2회에 걸쳐 진행한다. 1회차에서는 비즈니스모델 구체화, 주요 고객층 설정, 차별성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2회차에서는 1회차 컨설팅 결과 반영 여부 등을 확인하고 사업계획을 발전시키게 된다.

성공한 선배 창업가 특강을 통해 비법을 전수받을 기회도 제공해 청년 창업가들이 영감을 얻고 실패를 최소화할 해법도 제안하며, 집중적인 컨설팅을 받은 30개 팀은 오는 10월 중 진행되는 2차 경진대회에 참여 할 수 있다. 2차 경진대회에서는 제품과 서비스 발전성 및 수익성, 자생력 등 안정적인 운영에 필요한 역량을 핵심적으로 평가하고, 기존 상권과의 상생 방안도 꼼꼼하게 따져 순위를 정하게 된다.

각 팀별로 등급을 나누어 (S등급, A등급, B등급) 사업화 자금을 차등 지급 하게 되는데, 예를 들어 1차, 2차 모두 S등급 평가를 받는 초기창업가는 각 1,500만 원씩 총 3,000만 원, 예비창업가는 각 1,000만 원씩 총 2,00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초기창업가의 경우 1차 경진대회에서 S등급을 받고 2차에 탈락했더라도 1차 지원금 1,500만 원은 받을 수 있다.

지원금은 제품개발, 인테리어, 마케팅 등 창업과 직접적인 관련 분야에만 사용할 수 있으며, 개인 자산형성 목적의 물품구입비, 사업활동과 무관한 식비, 다과비, 피복비 등에는 쓸 수 없다.

이 외에도 팀당 최대 7,000만원까지 저리로 자금 융자도 해준다. 사업화 자금(최대 3천만원)과 융자지원(최대 7천만원)을 최대로 받으면 총 1억 원이 되며 이는 자산형성이 어려운 청년들의 창업에 큰 힘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골목창업 경진대회’에는 서울 거주 만 19세~39세 이하(공고일 기준) 골목 상권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가와 3년 이하 초기창업가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5월 30일(화)부터 6월 25일(일)까지 관련 서류를 운영사무국 이메일(golmokstartup@gmail.com)로 접수하면 된다.

유흥주점업 등 재보증 제한업종과 동일한 아이템으로 서울시에서 사업지원을 받는 경우 등은 신청할 수 없다.

시는 서류‧면접을 통해 예비창업가는 창업동기, 사업 아이템의 구체성 및 실현 가능성을, 초기창업가는 아이템 고도화 방안, 매출 상승방안, 성장가능성 등을 종합 평가 후 일차적으로 약 60개 팀을 선정한다.

신청 서식은 누리집(golmokstartup.co.kr)에서 확인할 수 있고, 자세한 내용은 운영사무국(070-8670-2282)으로 문의하면 된다.

박재용 서울시 노동·공정·상생정책관은 “참신한 아이디어와 역량을 갖춘 청년들이 자금과 경험 부족으로 창업의 꿈을 포기하지 않도록 현장중심의 체계적 지원을 펼칠 계획”이라며 “준비된 청년창업가들이 골목창업과 지역경제를 살릴 수 있도록 다양한 육성방안을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