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주말에 무료로 즐기는 공연·장소를 담은 콘텐츠 제작
서울시, 주말에 무료로 즐기는 공연·장소를 담은 콘텐츠 제작
  • 이아름 기자
  • 승인 2024.06.20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여름 뜨거움이 물씬 느껴지는 요즘, 주말에 집에 있기 아까운 연인들을 위해 서울시 공식 인스타그램에서는 멀리 떠나지 않아도 무료로 볼거리·즐길거리가 가득한 서울을 담은 콘텐츠로 매주 시민을 찾아가고 있다.

올해 6월 기준 49만 7천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서울시 공식 인스타그램은 시정정보에 힙하고 재미있는 요소를 반영한 다양한 콘텐츠로 시민들과의 소통 채널로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그 중 무료로 주말을 즐길 수 있는 힙한 서울의 장소를 소개하는 콘텐츠가 공개돼 화제다. 지금까지 매주 금요일에 총 4편이 공개됐는데, 조회수가 20만 회를 넘고 다양한 댓글이 달리면서 입소문이 나고 있다.

'무료지만 힙해 서울!'(부제 : 서울시 인스타그램 담당자 PICK)이라는 제목의 콘텐츠는 다양한 여가활동을 즐기고 싶지만 서울 곳곳에서 열리고 있는 좋은 정보를 얻지 못하는 시민들과 불황으로 주머니 사정이 좋지 않은 MZ세대들을 위해 마련했다.

시내에서 지하철로 어디든지 쉽고 빠르게 닿을 수 있는 서울. 게다가 무료로 즐기는 다양한 여가생활이 새로운 트렌드가 된 요즘, 서울은 도시와 자연을 동시에 만끽할 수 있는 완벽한 여행지로써 손색이 없다.

서울국제정원박람회․러너스테이션 등 최근 개장한 시설을 모아 소개하는 첫 화를 시작으로, 뚝섬․반포한강공원 일대에서 개최되는 행사, 숨겨진 서울 도심 루프탑, 서울에서 힙한 야외 독서 스팟을 매주 안내했다.

5월 24일(금) <무료로 즐기는 따끈따끈 서울 NEW 스팟> 편에서는 서울국제정원박람회, 러너스테이션, 한강대학가요제, 서울드럼페스티벌, 서울세계도시문화축제를 안내했다. 축제의 계절 5월을 맞아 주말에 가족과 연인과 함께 무료로 즐길수 있는 새로운 축제·행사 소개로 시작했다

5월 31일(금) <이번 주말 한강에 꼭 가야 하는 이유> 편에서는 한강불빛공연, 쉬엄쉬엄 한강 3종 축제, 서울국제정원박람회, 한강보트퍼레이드, 한강라이징스타 결선전, 구석구석 라이브를 소개했다. 푸르른 한강과 함께 펼쳐지는 축제부터 해가 지면 더욱 아름다운 한강의 노을을 배경으로 한 불꽃 공연까지. 가족, 친구, 연인들과 기억에 남을 여름날의 추억을 만들기에 충분한 장소를 소개했다.

6월 7일(금)은 <숨겨진 서울 도심 무료 루프탑> 편으로, 정동전망대, 국립정동극장 세실마루, 서울도서관 하늘뜰,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옥상, 서울공예박물관 옥상을 안내했다. 서울시 인스타 담당자만 알고 싶은 숨겨진 공짜 루프탑이라는 콘셉트에 많은 시민들이 댓글을 통해 진짜 시청 근무자만 알만한 곳을 소개해주었다며 화답했다.

6월 14일(금)에는 Z세대에게 힙한 취미이자 유행인 ‘독서’와 서울시의 밀리언셀러 정책인 ‘서울야외도서관’을 접목시킨 <서울에서 힙한 야외 독서 스팟>편 콘텐츠를 제작했다. 책읽는 서울광장, 광화문 책마당, 책읽는 맑은냇가, 책읽는 한강공원 등을 소개했고, 동시에 진행된 댓글 이벤트에 많은 시민이 참여하여 ‘서울야외도서관’에 대한 높은 관심과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

'무료지만 힙해 서울' 4편을 배포한 결과, 6월 현재 기준으로 총 20만 회의 조회수를 기록하였고, 좋아요 6천 회, 저장 3천 회, 공유 650회 댓글 217건 등 높은 호응을 이끌어냈다.

특히 3화 <숨겨진 서울 도심 무료 루프탑>은 조회수 8만 회, 좋아요 2천 회, 저장 2,429회, 공유 324회 등 상호작용이 가장 활발했던 콘텐츠로, 콘셉트와 시민의 니즈가 맞아 떨어진 사례로 볼 수 있다.

콘텐츠를 접한 시민 반응도 뜨거웠다. 인스타그램 친구 소환 기능(@+아이디)을 통해 정보를 공유하는가 하면 ‘다 빼놓을 수 없는 전망 포인트다’, ‘다음에 같이 가보자’, ‘앞으로의 정보가 기대된다’는 댓글부터 ‘시청 근무자가 알만한 곳을 소개했다’, ‘숨기고 싶은 인근 직장인들의 명소’라는 의견도 있었다.

이런 성공의 비결은 단순한 정보전달을 넘어 담당 주무관들이 아이디어를 모으고 취재, 기사 작성의 중요한 부분을 직접 했기 때문이다. 친한 친구에게 좋은 정보를 공유한다는 마음으로 시민들에게 꼭 필요한 맞춤형 정보를 전달한다는 점에서 기존 콘텐츠와는 차별성이 있었고, 시민들의 반응이 더 뜨거웠다.

또한 매화 콘텐츠 주제에 따라 진행되는 이벤트도 반응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 인스타그램 댓글 투표 기능을 활용한 ‘도심 루프탑 낮 vs 밤 밸런스 게임’, 눈치 게임 방식 릴레이 이벤트 ‘서울야외도서관 한 글자씩 단어 완성하기’를 진행했고 추첨을 통해 ‘서울마이소울’ 굿즈를 제공했다. 추후에도 콘텐츠마다 재밌고 색다른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 다른 인기 요인으로 최근 고물가에 무료로 주말을 즐겁게 즐길 수 있는 곳을 소개해주는 요즘 가장 최적화된 콘텐츠로 시민 니즈에 부합한 정보전달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했다.

향후 본격적인 여름철을 맞이하여, 무더운 여름에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한강 수영장, 여름밤 낭만 스팟, 실내 즐길거리 등 인스타그램 담당자가 엄선한 꿀팁 콘텐츠가 연재될 예정이다.

마채숙 서울시 홍보기획관은 “요즘 젊은 세대들이 나들이 장소나 맛집‧카페 등 인스타그램으로 정보를 검색하는 것으로 안다”라며 “주말에 무료로 어디 가야 할지 고민될 때, 서울에서 열리는 문화행사나 축제 소식이 궁금할 때 서울시 인스타그램을 가장 먼저 찾을 수 있도록, 유익한 시정정보 제공뿐만 아니라 재미와 감동도 함께 나누는 소통공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